태양의 애인 시인동네 시인선 35
이은유 지음 / 시인동네 / 2015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노래책시렁 72


《태양의 애인》

 이은유

 시인동네

 2015.10.30.



  내가 스스로 바람이라고 느끼면 바람이 되더군요. 내가 스스로 꽃이라고 여기면 꽃이 되고요. 내가 스스로 바보라고 느끼니 참말로 바보요, 내가 스스로 멍청하다고 여기니 그야말로 멍청해요. 마구마구 먹는대서 살이 찌지 않네요. 며칠뿐 아니라 열흘 넘게 안 먹는대서 살이 빠지지 않고요. 스스로 마음에 어떤 씨앗을 생각으로 심느냐로 갈리는 하루요 삶이라고 느낍니다. 마음을 노래하는 글인 시 한 줄도 이와 같다고 여겨요. 《태양의 애인》을 읽으며 ‘태양’ 아닌 ‘해’라는 낱말을 제 마음에 심고, ‘애인’ 아닌 ‘사랑님’이라는 낱말을 제 생각에 놓습니다. 해를 사랑하는 님을 먼발치에서 찾을 수 있으나 저부터 스스로 해를 사랑하는 님이 되자고 추스릅니다. 해를 사랑하면서 해다운 글을 쓰고, 해를 사랑하듯 보금자리를 이루는 숲이 되도록 살림을 건사하자고 아이들한테 이야기합니다. 아이들이 아버지를 물끄러미 바라봅니다. 어느 날 큰아이도 작은아이도 이렇게 속삭여요. “아버지는 꽃을 좋아해서 꽃아버지야.” 하고. 이름으로만 꽃아버지가 아닌, 삶이며 살림이며 사랑으로 꽃사람이 되기로 합니다. 걸음걸이에 꽃송이가 묻어나는 꽃걸음을 딛고, 말마디마다 눈부시게 피어나는 꽃말을 노래하기로 합니다.



집안의 딱지처럼 굳은 먼지를 발견하는 데 십 년이 걸렸다 / 처음엔 흰 날개로 부유하다가 소리 없이 내려앉았을 먼지들 / 쌓이고 쌓여서 회색으로 변한 포개어진 먼지들 (먼지의 힘/24쪽)


(숲노래/최종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