겹말 손질 1570 : 다행히 잘 맞네



다행히 잘 맞네요

→ 고맙게 맞네요

→ 용케 맞네요


다행히(多幸-) : 뜻밖에 일이 잘되어 운이 좋게

잘 : 6. 어떤 대상의 맛, 온도, 습도 따위가 적당하다 7. 크기, 규격 따위가 다른 것의 크기, 규격 따위와 어울리다 8. 어떤 행동, 의견, 상황 따위가 다른 것과 서로 어긋나지 아니하고 같거나 어울리다 9. 모습, 분위기, 취향 따위가 다른 것에 잘 어울리다



  ‘다행히’하고 ‘잘’은 뜻이 겹칩니다. 그런데 ‘잘’하고 ‘맞다’도 뜻이 겹칩니다. “다행히 잘 맞네요”는 겹겹말인 셈입니다. “고맙게 맞네요”나 “용케 맞네요”로 손볼 만하고, “제법 맞네요”나 “이럭저럭 맞네요”로 손볼 수 있습니다. ㅅㄴㄹ



눈짐작이었는데 다행히 물건들이 잘 맞네요

→ 눈어림이었는데 고맙게 물건들이 맞네요

→ 눈으로 살폈는데 물건들이 용케 맞네요

→ 눈으로 쟀는데 물건들이 이럭저럭 맞네요

《오늘도 핸드메이드! 1》(소영, 비아북, 2017) 82쪽


(숲노래/최종규 . 우리 말 살려쓰기/말넋)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