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정희 시대 지혜사랑 시인선 103
김태암 지음 / 지혜 / 2014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노래책시렁 53


《박정희 시대》

 김태암

 지혜

 2014.2.12.



  아는 사람은 압니다. 모르는 사람은 모릅니다. 아는 사람은 더 알려고 하며, 모르는 사람은 모르는 채로 있기 일쑤입니다. 아는 사람은 왜 더 알려고 마음을 기울일까요. 모르는 사람은 왜 모르는 채 머물려고 할까요. 때로는 밥벌이 때문에 모르는 척하고 지나가고, 밥그릇을 지켜야 한다며 안 알려고 합니다. 때로는 삶을 찾으려는 뜻으로 더 알겠다며 나서고, 가슴에 사랑을 고이 품으면서 모르쇠짓을 그만둡니다. 《박정희 시대》는 군사독재 사슬에서 느끼거나 겪은 이야기를 바탕으로 오늘날에도 끊어지지 않는 고리를 시로 풀어내려 합니다. 허술하거나 느슨한 이야기라든지, 덜 여물었구나 싶은 대목이 보이기도 하는데, 가만 생각하니 군사독재를 군사독재라고 오롯이 밝히는 시가 얼마쯤 있나 싶습니다. 낡은 군사독재뿐 아니라 오늘날에도 사그라들지 않고 남은 군사독재를, 이런 윽박질에서 비롯하는 가부장권력을 먼저 스스로 떨쳐내는 사내는 얼마나 될는지 모르겠어요. 우리는 열린 눈으로 서로 바라볼까요? 우리는 눈을 활짝 열고서 마음이며 머리도 활짝 열려는 몸짓일까요? 아름다운 삶을 바라려면 스스로 아름다운 눈이자 손이자 발이자 입이자 귀가 되어야지 싶습니다. 낡은 옷과 말을 털고서, 날개옷하고 날개말을 펼 때입니다. ㅅㄴㄹ



수소 원자가 태초에 하늘이 열리던 날에 그냥 하늘이었다고 말한다. / 하늘에 하늘을 만들고 땅에 두려움을 만들고 / 윽박지르며 휘두르고 (타볼라 라사 2/19쪽)


나라가 그들에 의하여 지탱된 듯, 애국하는 양 / 얼굴 없이 일해온, 많은 사람들의 노고 가로채고 / 뒷전 시궁창, 야금야금 챙기고, 지키려고 / 정당화한 독재, 빨갱이로 몰아붙여 재미 본, 시궁쥐 (박정희 시대 3-빨갱이 서울시장/39쪽)


(숲노래/최종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