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말/사자성어] 악화일로



 국가경제가 악화일로를 걷는다 → 나라살림이 자꾸 어려워진다

 악화일로를 걷고 있는 → 힘든 길을 걷는 / 기우는 길을 걷는

 상황은 점점 악화일로로 치달아 → 흐름은 차츰 나빠져서


악화일로 : x

악화(惡化) : 1. 일의 형세가 나쁜 쪽으로 바뀜 2. 병의 증세가 나빠짐

일로(一路) : 1. 그렇게 되는 추세 2. 외곬으로 나가는 일



  나쁜 길로 간다면 “나쁜 길로 간다”라 하면 되고 ‘나빠지다’라 할 만합니다. ‘힘들다’나 ‘어렵다’나 ‘기울다’나 ‘무너지다’라 해도 되어요. ㅅㄴㄹ



더구나 금년 들어와서 농촌 살림이 말이 아니게 악화일로를 치닫고 있다

→ 더구나 올해 들어와서 시골살림이 말이 아니게 나빠졌다

→ 더구나 올해 들어와서 시골살림이 말이 아니게 힘들다

→ 더구나 올해 들어와서 시골살림이 말이 아니게 기울었다

→ 더구나 올해 들어와서 시골살림이 말이 아니게 무너진다

《실천시대의 문학》(김병걸, 실천문학사, 1984) 45쪽


덕분에 가계는 악화일로. 결국 3살 때 가난뱅이 신세가 되었다

→ 그래서 살림은 나빠지고. 끝내 3살 때 가난뱅이가 되었다

→ 그래서 살림은 차츰 기울고. 끝내 3살 때부터 가난뱅이

→ 그래서 살림은 자꾸 힘들고. 끝내 3살 때부터 가난뱅이 노릇

《누나는 짱! 1》(와타나베 타에코/최윤정 옮김, 학산문화사, 1999) 12쪽


(숲노래/최종규 . 우리 말 살려쓰기/말넋)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