겹말 손질 1560 : 근방 일대



그 근방 일대에

→ 그 둘레에

→ 그 언저리에

→ 그곳에

→ 그곳 가까이에


근방(近方) : = 근처

근처(近處) : 가까운 곳 ≒ 근린(近隣)·근방(近方)

일대(一帶) : 일정한 범위의 어느 지역 전부 ≒ 일원(一圓)·일판



  ‘근방’하고 ‘일대’는 말결이 다르지만 “근방 일대에 살았다”라 할 적에는 겹말 얼개입니다. 이때에는 둘 가운데 하나만 쓰면 됩니다. 또는 ‘둘레’나 ‘언저리’나 ‘가까이’로 손볼 수 있고 “그곳에 살았다”로 손질할 만해요. ㅅㄴㄹ



옛날에는 그 근방 일대에 곰들이 제법 살았다고 한다

→ 옛날에는 그 둘레에 곰이 제법 살았다고 한다

→ 옛날에는 그 언저리에 곰이 제법 살았다고 한다

→ 옛날에는 그곳에 곰이 제법 살았다고 한다

→ 옛날에는 그곳 가까이에 곰이 제법 살았다고 한다

《플랜던 농업학교의 돼지》(미야자와 겐지/차주연 옮김, 달팽이, 2016) 10쪽


(숲노래/최종규 . 우리 말 살려쓰기/말넋)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