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토리 봇치의 00생활 2
카츠오 지음 / 대원씨아이(만화) / 2018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만화책시렁 116


《히토리 봇치의 ○○생활 2》

 카츠오

 김동욱 옮김

 대원씨아이

 2018.2.28.



  동무를 사귄다고 할 적에는 한동안 보다가 안 볼 사이를 사귀지 않겠지요. 그러면 오늘날 우리 삶터에서 아이들이 학교라는 터전에서 마주하는 동무는 앞으로 얼마나 오래 사귀거나 마음을 터놓을 사이가 될까요? 나이가 같은 아이를 한 학년에 몰아놓고서 똑같은 교과서로 똑같은 수업을 하는 터전에서 얼마나 오래가는 동무가 될 만할까요? 더욱이 중·고등학교는 입시지옥으로 치닫는데, 동무가 아닌 딛고 올라설 맞잡이로 바라보아야 하는 얼개에서 참다이 동무를 사귈 수 있을까요? 《히토리 봇치의 ○○생활》 두걸음은 도무지 동무를 사귀기 어렵다고 여기는 아이가 어떻게 동무를 사귀려고 애쓰는가를, 또 여러 또래 아이들이 이 아이를 어떻게 도우려 하는가를 보여줍니다. 우르르 몰려다니기에 동무가 아니고, 같은 교실에 같이 있거나 집으로 가는 길을 같이 걷기에 동무가 아닙니다. 어떤 마음인가를 읽기에 동무요, 이 마음에 따라 어떻게 마음으로 다가서느냐를 헤아릴 줄 알 적에 비로소 동무입니다. 가만히 본다면 학교라는 곳에서는 서로 배움동무가 될 적에 옳을 텐데, 아이들이 배움동무가 되자면 입시가 아닌 살림배움이나 사랑배움이나 삶배움이란 길을 걸을 수 있어야겠지요. ㅅㄴㄹ



“하지만 봇치는 친구를 만들지 않는 주의가 아니잖아. 만들지 못하는 주의지.” (47쪽)


‘의무교육. 아무리 낙제를 해도, 추가 시험을 계속 치러도, 3년만 지나면 모두 졸업.’ (89쪽)


(숲노래/최종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