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겨울나기
이수호 지음 / 삼인 / 2014년 6월
평점 :
노래책시렁 28
《겨울나기》
이수호
삼인
2014.6.9.
같은 곳을 바라보더라도 어떤 눈길인가에 따라 다르게 받아들입니다. 다르게 받아들이니 다르게 배우고, 다르게 배우니 다르게 살아요. 나이가 같은 아이라 하더라도 같은 교실에 몰아넣고 같은 교과서로 같은 이야기를 들려주어도, 아이들 마음이며 삶이며 눈빛이며 생각은 다 다르기에 다 다르게 배우고 받아들여요. 우리는 이 다른 결을 얼마나 느낄까요? 다 다른 아이들이 다 똑같은 틀에 갇히도록 밀어붙이지는 않나요? 《겨울나기》를 쓴 분은 오랫동안 교사로 아이들을 마주했고, 학교를 떠난 뒤에도 ‘새로 자라나는 아이’들을 가만가만 바라보려고 합니다. 가르치는 자리에 서니 가르칠 테지만, 가르치는 자리에서 들려주는 모든 말은 ‘배우려는 아이들 눈빛에서 받아들이거나 느끼는’ 이야기가 되지 싶어요. 겨울을 나려고 가을을 맞이하고, 겨울을 나면서 봄을 맞이합니다. 모든 철은 저마다 다르게 즐거운 하루요, 모든 하루는 새로운 철로 나아가는 작은 디딤돌입니다. 눈높이를 맞춰 봅니다. 눈결을 나란히 놓아 봅니다. 손을 뻗어 풀잎을 만지고, 손에 호미를 쥐고 씨앗 한 톨을 심습니다. ㅅㄴㄹ
아침 출근길 지하철 / 조금은 거북하게 들리던 일본말 안내 방송이 / 쓰나미 휩쓸고 간 다음 날 / 그렇게 곱게 들릴 수가 없다 / 무슨 뜻인지는 알 수 없으나 / 안타깝고 애절했다 슬프고 안쓰러웠다 / 그냥 안고 싶었다 (쓰나미 아침/96쪽)
인천 앞바다도 얼음덩어리 떠다니는데 / 언덕길 어린 나무 / 잔가지가 샛바람에 바르르 해도 / 얼지 않네 / 죽지 않네 (겨울나무 앞에서/144쪽)
(숲노래/최종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