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말/사자성어] 천하무적



 천하무적의 군대 → 가장 센 군대 / 누구도 못 겨루는 군대

 자기 주먹이 지금도 천하무적이라는 → 제 주먹이 아직도 가장 세다는


천하무적(天下無敵) : 세상에 겨룰 만한 적수가 없음 ≒ 천하막적



  겨룰 만한 이가 없다면 “겨룰 이가 없는”이라고 수수하게 말하면 됩니다. “가장 센”이나 “엄청나게 센”이나 “무시무시하게 센”이나 “어마어마하게 센”처럼 느낌을 살려 볼 만합니다. “가장 잘하는”이라 해도 될 테고요. ㅅㄴㄹ



천하무적 흡혈귀로 변해 슈퍼맨처럼 활약한다는

→ 엄청 센 흡혈귀로 바뀌어 눈부시게 날아다닌다는

→ 아주 센 흡혈귀로 바뀌어 훨훨 날아다닌다는

《전태일 통신》(전태일기념사업회 엮음, 후마니타스, 2006) 248쪽


나는 변주곡이라면 천하무적이니까

→ 나는 변주곡이라면 겨룰 이가 없으니까

→ 나는 변주곡이라면 가장 잘하니까

→ 나는 변주곡이라면 누구도 이기니까

→ 나는 변주곡이라면 누구보다 잘하니까

《루드비히. B》(데즈카 오사무/조민경 옮김, AK comics, 2017) 391쪽


(숲노래/최종규 . 우리 말 살려쓰기/말넋)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