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크shock



쇼크(shock) : 1. 예상하지 못한 상황이 생겼을 때 갑자기 느끼는 마음의 동요. ‘충격’으로 순화 2. [의학] 갑작스러운 자극으로 일어나는 정신·신체의 특이한 반응

shock : 1. (심리적) 충격; 충격적인 일 2. (의학적인) 쇼크 3. (폭발·지진 등으로 인한) 충격



  한국말사전은 ‘쇼크’를 ‘충격’으로 고쳐쓰라 하면서도 ‘놀랍다·놀라다’로 고쳐쓰라고 덧달지 못합니다. 영어사전은 ‘shock’를 ‘쇼크’로 옮기기도 합니다. 한국말 ‘놀랍다·놀라다’나 ‘놀라움·놀람’을 쓰면 되고, 때로는 ‘슬프다·아프다’로 옮길 수 있습니다. ㅅㄴㄹ



내려오면서 느끼는 스릴과 쇼크, 그리고 바람을 찢는 소리가 가장 마음에 들었다

→ 내려오면서 짜릿하며 놀라고, 여기에 바람을 찢는 소리가 가장 마음에 들었다

→ 내려오면서 찌릿찌릿 놀랍고, 여기에 바람을 찢는 소리가 가장 마음에 들었다

《지구는 푸른빛이었다》(유리 가가린/김장호·릴리아 바키로바 옮김, 갈라파고스, 2008) 45쪽


시각 장애우들이 사진을 찍는다는 이야기를 들었을 때 난 쇼크에 빠졌다

→ 눈먼벗들이 사진을 찍는다는 이야기를 들었을 때 난 무척 놀랐다

→ 눈먼벗들이 사진을 찍는다는 이야기를 들었을 때 난 깜짝 놀랐다

《조선희의 영감》(조선의, 민음인, 2013) 62쪽


미요가 웃은 게 가장 큰 쇼크였어

→ 미요가 웃어서 가장 슬펐어

→ 미요가 웃어서 가장 놀랐어

→ 미요가 웃어서 가장 싫었어

→ 미요가 웃어서 가장 아팠어

《키테레츠대백과 1》(후지코 F. 후지오/오경화 옮김, 미우, 2018) 33쪽


(숲노래/최종규 . 우리 말 살려쓰기/말넋)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