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brand
브랜드(brand) : [경제] = 상표. ‘상표’로 순화
상표(商標) : [경제] 사업자가 자기 상품에 대하여, 경쟁 업체의 것과 구별하기 위하여 사용하는 기호·문자·도형 따위의 일정한 표지 ≒ 브랜드
brand : 1. 상표, 브랜드 2. (특정한) 종류[유형] 3. (동물의 주인을 나타내는) 낙인
‘상표’로 고쳐쓸 ‘brand’라 하는데, 더 헤아리면 ‘이름’으로 고쳐쓸 수 있습니다. 자리를 살피면서 ‘이름붙이·이름무늬’라든지 ‘이름값·이름결·이름빛’ 같은 낱말을 지어 보아도 어울립니다. ㅅㄴㄹ
연구에 의하면, 7세 정도부터 어떤 브랜드에 대한 취향과 가치가 뿌리내린다고 해요
→ 곰곰이 살피면, 일곱 살쯤부터 어떤 이름을 좋아하거나 아낀다고 해요
→ 곰곰이 살피면, 일곱 살쯤부터 어떤 이름붙이를 반기거나 아낀다고 해요
《10대와 통하는 심리학 이야기》(노을이, 철수와영희, 2017) 110쪽
브랜드 이미지라고 하나? 희소가치가 있어야 사람들이 찾지 않겠어?
→ 이름값이라고 하나? 드물어야 사람들이 찾지 않겠어?
→ 이름빛이라고 하나? 드물어야 사람들이 찾지 않겠어?
→ 이름결이라고 하나? 드물어야 사람들이 찾지 않겠어?
《마메 코디 3》(미야베 사치/이수지 옮김, 소미미디어, 2018) 59쪽
(숲노래/최종규 . 우리 말 살려쓰기/말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