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말/사자성어] 만장일치



 만장일치로 결의하다 → 한목소리로 뜻을 세웠다

 만장일치로 통과되다 → 모두 한뜻으로 받아들이다


만장일치(滿場一致) : 모든 사람의 의견이 같음



  모든 사람 생각이 같다면 “모두 생각이 같다”나 “모두 뜻이 같다”라 하면 됩니다. 단출하게 갈무리해서 ‘한뜻·한마음·한생각’이라 할 만합니다. 뜻을 풀어내어 “모두 좋다 하다”나 “모두 손뼉치다”나 “모두 손뼉치며 받아들이다”처럼 써 보아도 어울립니다. 2018.7.29.해.ㅅㄴㄹ



참새들이 모두 한자리에 모여 대책을 의논했고, 만장일치로 결정을 내렸다

→ 참새들이 모두 한자리에 모여 이야기했고, 한뜻이 되어 생각을 모았다

→ 참새들이 모두 한자리에 모여 이야기했고, 손사래 없이 뜻을 모았다

→ 참새들이 모두 한자리에 모여 이야기했고, 한목소리로 뜻을 모았다

→ 참새들이 모두 한자리에 모여 이야기했고, 한뜻으로 생각을 모았다

→ 참새들이 모두 한자리에 모여 이야기했고, 그렇게 하기로 뜻을 모았다

《숲이 어디로 갔지?》(베른트 M.메이어/유혜자 옮김, 두레아이들, 2002) 68쪽


만장일치로 통과시킬 때까지 수정에 수정을 거듭했다

→ 모두 좋다고 할 때까지 고치고 고치기를 거듭했다

→ 다들 마음에 들 때까지 손보고 손보기를 거듭했다

《남편이 일본인입니다만》(케이, 모요사, 2016) 16쪽


우리 회사의 안이 만장일치로 채택되었다

→ 우리 회사 것을 모두 좋다며 뽑았다

→ 우리 회사 생각을 다들 손뼉치며 뽑았다

《돈이 필요 없는 나라》(나가시마 류진/최성현 옮김, 샨티, 2018) 48쪽


(숲노래/최종규 . 우리 말 살려쓰기/말넋)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