숲집놀이터 200. 놀며 돕다



아이들이 하루가 다르게 몸이 자라면서 몸무게랑 몸피가 늘어난다. 이제는 내 등짐 하나로 아이들 옷가지를 건사할 수 없다. 두 아이만이 아니라 한 아이만 이끌고 며칠 묵는 마실을 다니는 길이라면 여행짐을 꾸려야 한다. 두 아이를 이끌고 며칠 묵는 마실이라면 큰 여행짐 하나라든지 작은 여행짐 둘을 꾸려야 하고. 여덟 살을 지나는 작은아이는 여행짐을 끌고 싶다. 게다가 작은 여행짐 아닌 큰 여행짐을 끌고 싶다. 여행짐은 여덟 살 아이가 돌돌돌 굴릴 만큼 수월하다. 내 등짐을 큰 여행짐, 그러니까 끌짐(또는 바퀴짐)에 얹어서 굴리면 등에 땀이 배지 않고 시원하기에 끌짐을 아버지가 끌겠노라 말하지만, 작은아이는 제가 굴려야 한다고 말한다. 한참 실랑이를 하다가 “그러렴, 네가 바라면 그래야겠지.” 하고 여긴다. 이러고서 곰곰이 돌아보는데, 아이로서는 끌짐을 짐이 아닌 놀이로 보았구나 싶다. 나는 등에 메는 등짐, 굴리는 끌짐, 이렇게 ‘짐’이자 고단한 일로 보았고. 이리하여 오늘도 아이한테서 배운다. 작은아이가 놀이하듯이, 아니 오롯이 놀이로 다루면서 큰짐을 돌돌돌 굴린다면, 나도 등에 메는 여러 가지를 등짐 아닌 다른 이름으로 볼 줄 알아야겠구나 싶다. 음, ‘등살림’쯤 되려나? 놀이하는 몸짓으로 돕는 아이처럼, 놀이하는 몸짓으로 신나게 일하고 살림을 하자는 마음이 되려 한다. 말 한 마디를 바꾸며 살림 한 가지가 바뀐다. 이름 하나를 새로 지으며 삶자락 한켠을 새롭게 가꾼다. ㅅㄴㄹ


(숲노래/최종규 . 배움노래)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