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워서 부르는 사랑노래 실천문학 시집선(실천시선) 128
김해화 지음 / 실천문학사 / 2000년 8월
평점 :
품절


노래책시렁 6


《누워서 부르는 사랑노래》

 김해화

 실천문학사

 2000.8.1.



  처음 일할 적하고 다섯 해나 열 해째 일할 적에는 조금씩 다릅니다. 열다섯 해째 일하거나 스물다섯 해째 일할 적에도 다를 테고, 서른다섯 해를 넘고 마흔다섯 해에 이르면 또 다를 테지요. 철근 노동자라는 자리에서 일삯을 벌며 살림을 짓고, 이 살림을 고스란히 시로 옮기는 나날이라는 김해화 님은 《누워서 부르는 사랑노래》를 빚습니다. 고단한 나날을 고단하다고 여기기보다는 들꽃이 들판에서 자라듯 들바람을 담은 싯말을 길어올리려 합니다. 옴팡지게 쏟아지는 땀방울을 이슬꽃처럼 땀꽃으로 여기면서 글줄을 엮습니다. 사랑이란 어디에 있을까요? 사랑은 머나먼 곳에 있을까요? 우리 곁에 늘 있을까요, 가슴속에서 고요히 잠잘까요? 들풀은 밟히거나 뽑히거나 잘려서 죽더라도 다른 씨앗이 새롭게 깨어나서 들판을 푸르게 이룹니다. 죽은 풀포기는 새 풀포기가 자라는 거름이 되어요. 우리 노래는 무엇이 될까요? 우리 이야기를 담아서 훨훨 펼치는 노래는 서로서로 어떻게 스미거나 퍼지면서 다른 숨결로 거듭날까요? 열다섯 해 철근일에 산재로 힘들었다지만, 어느새 서른다섯 해 철근일을 지으며 땀꽃으로 물결치는 발자국을 돌아봅니다. ㅅㄴㄹ



씨 뿌리지 않았지만 지 맘대로 돋는 풀들 / 맘대로 우거지라고 놓아두고 / 푸른 깃발 같은 이름이나 불러주지 뭐 / 바랭이 쇠비름 명아주 강아지풀 (편지 2/61쪽)


철근쟁이 십오 년 / 나이 마흔 넘었습니다 / 발목 부서졌으니 다시 / 철근 멜 수 있겠습니까 / 참 뜨겁게 살았지만 / 무엇이 남았느냐고 묻습니다 (산업재해, 그 뒤/116쪽)


(숲노래/최종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