겹말 손질 1502 : 한데 뒤섞인 조합



한데 뒤섞인 조합을

→ 한데 있으면

→ 뒤섞으면

→ 한데 놓으면


조합(組合) : 1. 여럿을 한데 모아 한 덩어리로 짬

뒤섞다 : 1. 물건 따위를 한데 그러모아 마구 섞다 2. 생각이나 말 따위를 마구 섞어 얼버무리다

섞다 : 1. 두 가지 이상의 것을 한데 합치다 2. 어떤 말이나 행동에 다른 말이나 행동을 함께 나타내다

합치다(合-) : ‘합하다’를 강조하여 이르는 말

합하다(合-) : 1. 여럿이 한데 모이다. 또는 여럿을 한데 모으다

모으다 : 1. 한데 합치다



  ‘뒤섞다’는 힌데 그러모아 섞는 모습을, ‘조합’은 “한데 모으는” 모습을 가리키니, “한데 뒤섞인 조합”이라 하면 겹겹말입니다. ‘뒤섞이다’만 쓰거나 “한데 있다”나 “한데 놓다”로 손질합니다. 2018.7.13.쇠.ㅅㄴㄹ



나는 헝가리와 미국이 한데 뒤섞인 조합을 가장 좋아한다

→ 나는 헝가리와 미국이 한데 있을 때 가장 좋아한다

→ 나는 헝가리와 미국을 뒤섞으면 가장 좋아한다

→ 나는 헝가리와 미국을 한데 놓으면 가장 좋아한다

→ 나는 헝가리와 미국을 모아 놓으면 가장 좋아한다

《부엌은 내게 사랑하는 법을 가르쳐 주었다》(사샤 마틴/이은선 옮김, 북하우스, 2016) 23쪽


(숲노래/최종규 . 우리 말 살려쓰기/말넋)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