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말/사자성어] 요절복통



 요절복통 일상 이야기 → 아주 웃긴 살림 이야기

 요절복통 토크쇼 → 배꼽웃음 수다판 / 익살잔치 이야기

 요절복통 에피소드 → 웃기는 이야기 / 배꼽 잡는 이야기


요절복통 : x

요절(腰折/腰絶) : 허리가 부러진다는 뜻으로, 몹시 우스워 허리가 아플 정도로 웃는 것을 이르는 말

복통(腹痛) : 1. 복부에 일어나는 통증을 통틀어 이르는 말 2. 몹시 원통하고 답답하게 여김. 또는 그런 마음



  사전에는 ‘요절복통’이 없습니다. 이 한자말은 “우스워 허리가 아프다”를 가리킨다고 하는데, 뜻처럼 수수하게 말해도 어울립니다. 다만 한국 말씨로는 “배꼽을 잡고 웃다”라 하지요. 이 말씨를 바탕으로 ‘배꼽잡다(배꼽 잡다)’라든지 ‘배꼽웃음’ 같은 새말을 지어서 쓸 만합니다. 또는 “매우 웃기다”나 “무척 우습다”나 “참 익살맞다”라 해도 되어요. 2018.6.28.나무.ㅅㄴㄹ



너무 심하게 우는 바람에 나뭇잎을 주워서 눈물을 닦은 적도 있었다. 요절복통할 일이었다

→ 너무 크게 우는 바람에 나뭇잎을 주워서 눈물을 닦은 적도 있었다. 우스워 자빠질 일이었다

→ 너무 크게 우는 바람에 나뭇잎을 주워서 눈물을 닦은 적도 있었다. 배꼽 잡고 웃을 일이었다

《부엌은 내게 사랑하는 법을 가르쳐 주었다》(사샤 마틴/이은선 옮김, 북하우스, 2016) 221쪽


하위 중에서도 하위인 야오이 장르를 메이저씬으로 가져와 요절복통 유머를 곁들여 소개한 참신한 시도였으나

→ 낮은 곳에서 한참 낮은 야오이 갈래를 끌어올려서 배꼽 잡고 웃도록 그려낸 새로운 만화였으나

→ 낮아도 한참 낮은 야오이 갈래를 끌어들여서 아주 익살맞게 그려낸 새로운 만화였으나

《한국 순정만화 작가 사전》(조영주, 파사주, 2018) 24쪽


(숲노래/최종규 . 우리 말 살려쓰기/말넋)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