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들레 버스 봄봄 아름다운 그림책 70
어인선 지음 / 봄봄출판사 / 2018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다 함께 즐기는 그림책 807



노래를 몽땅 나눠 준 뒤에 조용히 잠든 꽃

― 민들레 버스

 어인선

 봄봄

 2018.5.5.



골목 안쪽, 민들레 버스 준비가 한창이야. (2쪽)



  저희 집에서는 아이들하고 해마다 4월 끝자락부터 5월 한복판까지 하는 일이 있습니다. 집 뒤꼍에서 민들레씨를 받아두어요. 뒤꼍에서는 해마다 흰민들레하고 노란민들레가 오르는데, 두 민들레는 텃꽃입니다. 흰민들레는 모두 텃꽃이고 노란민들레 가운데 텃꽃을 만나기란 매우 힘들어요. 그래서 두 가지 텃민들레를 퍼뜨리려는 마음으로 씨앗을 받습니다. 이 씨앗을 곳곳에 심습니다.



새하얀 씨앗을 가득 채운

민들레 버스가 세상으로 나왔어.

어디로 갈까? (6쪽)



  그림책 《민들레 버스》(어인선, 봄봄, 2018)를 여름에 가만히 펼쳐 보며 생각합니다. 이 그림책은 민들레라는 풀에 꽃이 피고 지면서 맺는 씨앗이 마치 버스와 같아서 이곳저곳 신나게 누비면서 씨앗을 날리다가, 마지막 씨앗 한 톨까지 날리고 나면 조용히 스러지며 흙 품에 안긴다고 하는 줄거리를 그림으로 상냥하게 보여줍니다.


  5월 한복판까지 민들레씨를 받아서 여기저기 심거나 뿌리고 나면 이 민들레는 어느새 자취를 감추어요. 높다라니 솟은 꽃대도, 펑퍼짐히 퍼졌던 잎도, 뜨거운 여름볕에 녹듯이 사라져요. 겨울 끝자락하고 봄 첫자락에 씩씩하게 돋던 민들레는 여름으로 접어들며 고요히 흙한테 안기는데요, 《민들레 버스》를 그린 분은 이 같은 모습을 눈여겨보고는 아이들이 민들레라는 봄꽃을 더 아끼기를 바라는 마음을 보여주는구나 싶습니다.



말라가는 빨래,

다닥다닥 붙어 있는 벽돌,

베란다에서 조용히 자고 있는 화분,

민들레 버스는 모두에게 조용히 봄을 뿌리고 지나가. (11쪽)


갈라진 나무 틈과 빨갛게 익어 가는 열매,

나무에 옹기종기 모여 있는 새들에게도 봄을 전하지. (18쪽)



  겨울이 저물 즈음 아직 찬바람이 붑니다. 새봄을 시샘하는 듯한 이 바람을 가리켜 꽃샘바람이나 잎샘바람이라 하는데요, 민들레는 바로 이 시샘바람을 맞으면서 씩씩하게 잎을 펴고 꽃대를 올려요. 아직 추위가 덜 가신 이른봄에 들판이나 논둑에서 돋는 민들레는 씩씩하면서 야무지다고 할 만합니다. 추위쯤이야 얼마든지 견디면서 새봄을 꿈꾸는 모습을 보여준다고도 할 만해요. 이런 민들레를 참 많은 이웃님이 좋아할 만하겠지요. 씩씩하고 야무지니까요. 기쁘게 봄을 부르니까요.


  그림책 《민들레 버스》를 보면, 민들레 버스는 사람한테도 가만히 꽃씨를 날리며 봄노래를 들려줄 뿐 아니라, 새한테도 풀벌레한테도 봄노래를 들려주고, 시골숲이며 도시 골목 한켠에도 봄노래를 들려준다고 하는 이야기를 그려요.


  모두한테 곱게 봄을 뿌린다고 할까요. 누구나 봄을 누리기를 바라는 즐거움을 흩뿌린다고 할까요. 슬프거나 힘든 일이 있어도 다 같이 봄노래를 부르면서 활짝 웃자는 마음이라고 할까요.



민들레 버스는 다시 노란 봄을 가져올 거야. (28쪽)



  민들레 버스는 씨앗을 다 뿌리고 나서 빈몸으로 흙으로 돌아가지만, 이듬해에 새롭게 봄을 데려와 노래를 흩뿌릴 꿈을 꾼다고 합니다. 두 빛깔로 꽃을 피우는 민들레이니, 한쪽에서는 노란 봄노래를 조용히 흩뿌리고, 다른 한쪽에서는 하얀 봄노래를 고요히 흩뿌리겠지요.


  늦봄 찔레꽃도 저물고 바야흐로 유월 밤꽃이 한창입니다. 한 꽃이 가면 다른 꽃이 잇따르며 철이 바뀝니다. 이 후끈후끈 무더운 여름에 봄노래 같은 즐겁고 수더분한 마음을 새기면서 시원한 바람을 불러 봅니다. 2018.6.14.나무.ㅅㄴㄹ


(숲노래/최종규 . 시골에서 그림책 읽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