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로 이야기 6
타니카와 후미코 지음 / 대원씨아이(만화) / 2017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만화책 즐겨읽기 775



혼잣말로 다독인다

― 솔로 이야기 6

 타니카와 후미코/한나리 옮김

 대원씨아이, 2018.1.15.



‘하지만 그 사람한테 칭찬을 듣고 싶었는걸.’ (9쪽)


‘하지만, 당신이 날 싫어할까 봐 그런 것과 당신이 좋아하는 게 좋아서 그런 것은 비슷하지만, 다른 건지도 모른다.’ (17쪽)


‘혼자 자유롭게 보내는 시간이 편하다. 그런 시간이 있기에 또 사람들 속으로 들어갈 수 있는 그런 느낌이 든다. 비 오는 날 혼자 있으면 바닷속에 있는 것 같은 기분이 든다. 옛날 일을 떠올리거나 다시는 만나지 못하는 사람에 대해 생각하곤 한다. 조용한 수면에 떨어지는 비는, 물고기에게 어떻게 보일까.’ (29쪽)


‘어떻게 지내고 있을까. 나처럼 가끔 추억하고 있을까.’ (119쪽)



  혼잣말을 합니다. 마음속으로 혼잣말을 합니다. 차마 입밖으로 낼 수 없기에 혼잣말을 하기도 하지만, 스스로 달래고 싶어서 혼잣말을 합니다.


  생각을 가다듬으려고 혼잣말을 합니다. 스스로 어떻게 하고 싶은 마음인가를 되새기려고 혼잣말을 합니다. 조금 더 씩씩하고 싶기에, 다시 한 발을 내딛고 싶기에, 활짝 웃으며 즐겁게 살아가고 싶기에, 조용히 혼잣말을 합니다.


  《솔로 이야기 6》(타니카와 후미코/한나리 옮김, 대원씨아이, 2018)을 읽다가 문득 헤아리니, 이 만화책에는 혼잣말이 참 자주 나옵니다. 아니 이 만화책은 거의 혼잣말로 꾸렸다고 할 만합니다. 다른 사람 앞에서 시늉으로 웃는 사람들이 속으로는 무엇을 생각하는가를 가만히 짚어 줍니다. 웃는 낯으로 이 말을 하는 사람들이 정작 속으로는 저 말을 하고 싶다는 마음을 하나하나 보여줍니다.


  둘이어도 좋고 혼자여도 좋습니다. 스스로 밝은 마음이라면 둘이나 하나이나 대수롭지 않습니다. 둘이어도 외롭고 혼자여도 외롭습니다. 스스로 어두운 마음이라면 둘이든 하나이든 똑같습니다.


  네 마음을 읽으려고 애쓰기 앞서 내 마음부터 읽을 노릇입니다. 네 마음을 알고 싶다고 말하기 앞서, 내 마음부터 말할 노릇입니다. 네가 마음을 열기를 바라기보다는, 내가 어떤 마음인가를 똑똑히 깨달아서 상냥하게 마음을 엽니다. 2018.5.11.쇠.ㅅㄴㄹ


(숲노래/최종규 . 시골에서 만화읽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