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빛 숟가락 13
오자와 마리 지음 / 삼양출판사(만화) / 2017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만화책 즐겨읽기 774



마음을 읽은 다음에는

― 은빛 숟가락 13

 오자와 마리/노미영 옮김

 삼양출판사, 2017.12.29.



“괜찮아. 엄마한테는 내가 있잖아.” “맞아. 엄마한테는 루카가 있어.” (6쪽)


“아빠 없는 애라도 좋아?” “좋고 나쁘고를 떠나서 이미 여기에 있는걸. 그만큼 몇 배 더 열심히 키울 생각이야.” (15쪽)


‘다른 집이랑 다르다는 건 한참 전에 알아챘다. 아빠는 없고 형은 다른 집 아이고 돈도 없다. 아빠가 되어 준다고 했던 텟짱도 이젠 없다. 그런데 엄마는 웃는다. 난 텟짱이 정말 좋았는데 엄마는 내 핸드폰에서 텟짱의 번호를 멋대로 지워버렸다. 그 일로 난 화내고 있는데, 엄마는 잊으라고 한다.’ (152쪽)



  살면서 힘든 일이라면 무엇일까요. 마음을 못 읽어서 힘들지 않을까요? 때로는 돈이 모자라거나 없어서 힘들기도 하다지만, 돈이 있으나 웃음이 없으면 외려 삶이 힘들다고 느끼기 마련입니다. 돈은 넘쳐서 펑펑 쓰기는 하되 삶을 노래하는 하루가 없으면 어쩐지 삶이 쓸쓸하면서 힘들다고 느끼기 마련이에요.


  콩 한 알을 나누어 먹는 삶이란, 함께 먹기에 즐거우며, 같이 먹으니 기쁜 하루일 테지요. 나누는 마음이 더없이 크기에 몸이 고프더라도 마음이 넉넉해서 새롭게 기운을 내곤 해요.


  《은빛 숟가락 13》(오자와 마리/노미영 옮김, 삼양출판사, 2017)에서는 엇갈리는 여러 마음이 드러납니다. 어머니하고 아이가 서로 쓸쓸한 마음을 달랩니다. 그렇지만 어머니로서는 아이가 달래 줄 수 없는 마음자리가 있어요. 아이로서도 어머니가 달래 주지 못하는 마음자리가 있습니다.


  이 마음자리가 엇갈리면서 두 사람을 둘러싼 이웃사람도 마음이 하나둘 엇갈립니다. 어찌 보면 대수롭지 않지만, 바로 이 대수롭지 않은 일 때문에 그만 모든 끈이 끊어질 수 있어요. 그리고 이 대수롭지 않은 일을 대수로이 여기 찬찬히 짚고 다시 처음으로 돌아가서 한결 너르게 보듬으려고 한다면, 아슬아슬하던 끈이 비로소 단단하게 거듭날 테고요.


  잘못이란 없습니다. 어찌하다 보니 그렇게 될 뿐입니다. 잘못을 했더라도 이 잘못을 언제까지나 짊어져야 하지 않습니다. 둘레에서 가볍게 털어내 주고, 스스로도 가만히 털어내어, 앞으로 새롭게 한 걸음을 디뎌야 서로 즐거워요. 한집을 이루는 사이라면, 마음을 나누는 벗이나 이웃이라면, 앙금을 풀고 미움이나 시샘을 녹여내야지 싶습니다. 2018.5.7.달.ㅅㄴㄹ


(숲노래/최종규 . 시골에서 만화읽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