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읽기 2018.4.16.


《친구 되기》

살리냐 윤/최용은 옮김, 키즈엠, 2016.9.23.



  조용히 하루를 연다. 책상맡에 ‘배움숲집’이라는 꿈글씨를 새로 적어서 놓는다. 곁님하고 아이하고 함께 나아갈 살림이 ‘배움길’이기를 바라는 뜻을 새기려고 한다. 마음이 흔들릴 적마다, 뭔가 오늘 하루도 어긋났구나 싶을 적마다, 살림을 어떻게 돌아볼 적에 즐거울까를 생각하면서 꿈글씨를 바라본다. 그림책 《친구 되기》를 새삼스레 편다. 몸짓으로 말하는 아이가 나온다. 이 아이가 몸짓으로 말하는 까닭은 안 밝히기에 알 수 없지만 그리 대수롭지 않다. 몸짓을 쓰고 싶으니 몸짓으로 말할 뿐이다.  이 몸짓말을 듣는 동무가 있을까? 몸짓으로 말하는 아이는 다른 아이가 몸짓으로 말할 적에 얼마나 알아들을까? 온누리 모든 숨결이 책이듯, 보금자리에서 마주하는 모든 몸짓이 말이다. 아이들하고 함께 읽으려고 그림책을 손에 쥐지만, 곰곰이 보면 누구보다 나부터 삶을 다시 생각하고 거듭 돌아보도록 이끌지 싶다. 스스로 새로 배우려고, 스스로 어린이하고 같이 배우려고 그림책을 곁에 두지 싶다. 큰아이가 심은 방울토마토는 잘 자란다. 아이들하고 해마다 신나게 심은 들딸기도 올해에는 밭자락 한켠에서 잘 자란다. 참말로 심으니까 자란다. 심고 바라보고 돌보면 아름다이 큰다. ㅅㄴㄹ


(숲노래/최종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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