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 없애야 말 된다

 자동적


 자동적 장치 → 저절로 움직이는 장치 / 스스로 장치

 자동적으로 움직이는 기계 → 스스로 움직이는 기계

 자동적으로 거침없이 좔좔 외워 → 곧바로 거침없이 좔좔 외워

 자동적인 미소 → 절로 나오는 웃음

 자동적으로 꺼진다 → 스스로 꺼진다 / 저절로 꺼진다 / 알아서 꺼진다

 자동적으로 포기된 것이나 다름없다고 → 저절로 그만둔 셈이라고

 자동적으로 해고였다 → 곧바로 잘렸다 / 그대로 잘렸다


  ‘자동적(自動的)’은 “1. 다른 힘을 빌리지 아니하고 저절로 움직이거나 작용하는 2. 의사와 상관없이 이루어지거나 어떤 절차 없이 바로 이루어지는”을 가리킨다고 합니다. ‘저절로’나 ‘스스로’로 손볼 만합니다. ‘바로’나 ‘그대로’로 손보아도 됩니다. ‘곧바로·곧장’이나 ‘바야흐로·고스란히’나 ‘늘·언제나’로 손보아도 어울리고요. 2018.4.10.불.ㅅㄴㄹ



나머지는 그곳에 가면 자동적으로 해결이 될 것 같았다

→ 나머지는 그곳에 가면 저절로 풀릴 듯했다

→ 나머지는 그곳에 가면 알아서 다 될 듯했다

→ 나머지는 그곳에 가면 그만일 듯했다

→ 나머지는 그곳에 가면 걱정이 없을 듯했다

《소유와의 이별》(하이데마리 슈베르머/장혜경 옮김, 여성신문사, 2002) 25쪽


자동적으로 건당 1천 원이 발생되고

→ 바로 꼭지마다 1천 원이 생기고

→ 곧바로 한 꼭지에 1천 원이 나오고

→ 곧장 한 꼭지에 1천 원을 주고

《대한민국 특산품 오마이뉴스》(오연호, 휴머니스트, 2004) 50쪽


나는 자동적으로 외할머니의 젖가슴을 찾아 덥석 안겼다

→ 나는 저절로 외할머니 젖가슴을 찾아 덥석 안겼다

→ 나는 곧바로 외할머니 젖가슴을 찾아 덥석 안겼다

→ 나는 그대로 외할머니 젖가슴을 찾아 덥석 안겼다

《다슬기 한 봉지》(강무지, 낮은산, 2008) 109쪽


다른 사람들한테 음식을 먼저 준다는 식으로 비판적인 자동적 사고를 한다면

→ 다른 사람들한테 밥을 먼저 준다며 저절로 싫다고 여기면

→ 다른 사람들한테 밥을 먼저 준다며 늘 못마땅해 한다면

→ 다른 사람들한테 밥을 먼저 준다며 언제나 싫어한다면

《너 아니면 나》(정희운, 이매진, 2009) 133쪽


남자는 다 나쁘다는 자동적 사고의 증거는 무엇일까요

→ 남자는 다 나쁘다고 여기는 까닭은 무엇일까요

→ 왜 남자는 으레 다 나쁘다고 볼까요

→ 왜 남자는 늘 다 나쁘다고 생각할까요

《너 아니면 나》(정희운, 이매진, 2009) 139쪽


감정과 생각이 급기야 습관적 혹은 자동적이 되고, 그 시점에서 태도가 형성된다

→ 느낌과 생각이 어느새 버릇처럼 저절로 생기고, 그때에 몸짓이 나온다

→ 느낌과 생각이 어느덧 버릇처럼 바로 생기고, 그때에 몸짓이 나온다

→ 느낌과 생각이 바야흐로 버릇처럼 절로 생기고, 그때에 몸짓이 나온다

《당신이 플라시보다》(조 디스펜자/추미란 옮김, 샨티, 2016) 400쪽


불가촉천민인 엄마나 아빠 밑에서 태어나는 아이는 자동적으로 불가촉천민이 되었지요

→ 밑바닥사람인 엄마나 아빠한테서 태어나는 아이는 저절로 밑바닥사람이 되었지요

→ 밑바닥사람인 엄마나 아빠한테서 태어나는 아이는 바로 밑바닥사람이 되었지요

→ 밑바닥사람인 엄마나 아빠한테서 태어나는 아이는 고스란히 밑바닥사람이 되었지요

→ 밑바닥사람인 엄마나 아빠한테서 태어나는 아이는 그대로 밑바닥사람이 되었지요

《내일》(시릴 디옹·멜라니 로랑/권지현 옮김, 한울림어린이, 2017) 77쪽


다음 순간, 내 입은 자동적으로 움직였다

→ 이다음, 내 입은 저절로 움직였다

→ 다음 말은 내 입에서 바로 나왔다

《황야의 헌책방》(모리오카 요시유키/송태욱 옮김, 한뼘책방, 2018) 194쪽


(숲노래/최종규 . 우리 말 살려쓰기/말넋)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