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루오션 시프트 - 경쟁 없는 새로운 시장으로 이동하는 법
김위찬 외 지음, 안세민 옮김, 김동재 감수 / 비즈니스북스 / 2017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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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루 오션 전략'을 내 의지와는 무관하게 회사의 업무 차원에서 읽게 되고 회사 업무 개선에 적용해야 

했던 시절이 있었다. 책 내용 자체는 상당히 흥미로우면서도 자극적이어서 이제는 고유명사처럼

사용되고 있는 블루 오션을 찾기 위한 과정이 설득력 있게 설명되었는데 이를 활용해 당장 결과물을

내놓아야 했던 그 시절에는 책 내용과는 별개로 상당한 부담감과 스트레스를 받았던 것 같다.

'블루 오션 전략'이란 책이 엄청난 파급효과를 낳은 지 이제 12년이 지났는데 12년 전과 지금의 환경은 

4차 산업 혁명을 필두로 너무 급격하게 변화하여 과연 여전히 '블루 오션 전략'이 통하는지 의문이

있는 찰나에 조직의 구성원들과 함께 조직이 경쟁이 치열한 시장에서 벗어나 경쟁이 없는 새로운

시장으로 옮겨가기 위한 체계적인 과정인 블루오션 시프트를 소개한 이 책과 만나게 되었다.

 

블루오션 시프트의 핵심요소로 세 가지를 제시하는데, 첫 번째 요소는 블루오션 관점을 채택해 시야를

넓히고, 기회가 어디에 있는지에 대한 이해를 바꾸는 것이고, 두 번째 요소는 시장을 바꾸는 블루오션

관점을 적용할 실질적인 도구와 적절한 가이드를 확보하여 확실한 고객가치를 제공하는 새로운 상품을

가지고 신규 시장을 창출할 수 있는 것이고, 세 번째 요소는 우리가 '인간다움'이라 부르는 인본주의적

과정을 가져 효과적인 실행을 위해 사람들의 자신감을 고취시켜서 스스로 실행과정을 이끌어가도록

하는 것을 말했다. 블루오션 시프트의 구체적인 진행과정은 다섯 단계로 구성되는데, 1단계 : 시작한다,

2단계 : 지금 당신이 어디에 있는지를 이해한다, 3단계 : 어디에 도달할 수 있는지를 상상해본다,

4단계 : 그곳에 도달하는 방법을 찾는다, 5단계 : 실행한다로 이뤄진다. 이것만 보면 다섯 단계가

너무 추상적인 것처럼 보이지만 각 단계별로 분석 도구와 가이드가 존재하는데, 1단계에선

개척자 - 이주자 - 안주자 지도(PMS 지도), 2단계에선 전략 캔버스, 3단계에선 구매자 효용성 지도,

4단계에선 여섯 가지 경로 프레임워크와 네 가지 액션 프레임 워크로 각 단계의 과정을 시각화하여

명쾌하게 보여주었다. 물론 옛날에 겪었던 것처럼 블루오션 시프트를 당장 우리 회사에 적용하라고

하면 결과물을 만들어내기 위해 상당히 힘든 과정을 거쳐야 할 것 같지만 이 책에서 소개한 여러

사례들을 보면 어느 정도 검증된 것이 아닌가 싶었다. 특히 특별부록으로 실은 한국블루오션연구회가

소개한 삼성전자의 보르도TV 등 한국의 블루오션 시프트 사례는 우리도 얼마든지 블루오션 시프트를

활용할 수 있음을 잘 보여주었다. 얼마 전에 읽었던 '카테고리 킹'에서도 경쟁이 없는 새로운 시장을

창출하는 전략을 알려줬는데 이 책은 기존의 블루오션 전략을 체계적이고 구체적으로 실행하는

방법을 소개하여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살아남기 위한 중요한 생존비법을 가르쳐준 책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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