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트 스쿨 잭 리처 컬렉션
리 차일드 지음, 정경호 옮김 / 오픈하우스 / 2017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미 육군 수훈장을 받은 잭 리처는 '관계 기관 공조를 통한 범죄수사의 개혁 효과'라는

난데없는 강좌를 듣기 위해 정체불명의 이상한 학교로 보내진다. 그곳에는 자신처럼 파견된

FBI 요원 워터맨과 CIA의 분석전문가 화이트가 와 있었는데 국가안보위원회 고위 간부들이 찾아와 

세 사람에게 함부르크의 신흥 불법조직에 뭔가를 줄 테니 1억 달러를 요구하는 남자를 찾아내라는 

예상밖의 임무를 주는데...  

 

리 차일드의 잭 리처 시리즈는 첫 편인 '추적자'와 11편인 '1030'을 읽어봤는데

강인한 상남자 스타일의 잭 리처의 매력적인 화끈한 액션이 돋보이는 작품들이었다.

이 책은 21번째 작품이라는데 의도하지 않았지만 1, 11, 21번째 작품을 순서대로 읽게 되었다. 

최근작이 22편이라고 하니 거의 최신작이라 할 수 있었는데 '1030'에서 나왔던 니글리가 출연하여

나름 연속성이 있었다. 잭 리처와 동료들이 주로 활약하는 무대가 함부르크라는 점도 색달랐는데

FBI 요원 워터맨이나 CIA의 분석전문가 화이트와의 공동작전보다는 잭 리처가 자신을 도울 파트너로

선택한 니글리나 함부르크 경찰서 형사과장인 그리즈만과의 합동작전이 더 큰 비중을 차지했다.

불법 무장단체와 1억 달러에 거래를 제시한 남자를 찾아내는 건 한 마디로 서울에서 김서방 찾기나

다름없었다. 함부르크에서 거래를 시도한 점이나 그의 소행으로 추정되는 매춘부 살해사건을 토대로

차근차근 수사를 시작해 나가지만 쉽사리 범인의 윤곽을 잡지 못하다가 4개월 전 독일 주둔 미군 부대를

탈영한 병사와의 연관성을 발견하면서 사건 수사는 급물살을 타게 된다. 도대체 뭘 가지고 있기에 

1억 달러나 요구하고 그걸 들어준다고 하는 건지 감이 잡히지 않았는데 드러나는 진실은 정말

충격적이었다. 군대라는 조직 자체가 필요악이긴 하지만 상명하복의 폐쇄적인 조직이다 보니

여러 가지 문제가 발생하기도 쉽고 이를 은폐하기도 쉽다. 군대에서 발생하는 각종 사건사고에

대해선 기본적으로 자체 조사를 하기 때문에 투명한 조사나 처벌이 이뤄지기 힘든 구조인데

이 책에서 범인이 벌이는 무모한 행동도 어떻게 보면 황당하기 짝이 없는 군대의 실수에 기인했다.

다수의 생명과도 직결되는 무기들을 다루는 군대가 이렇게 허술해서야 도대체 군대를 어떻게 믿을

수 있을까 하는 생각마저 들었지만 그런 틈새를 노리고 오랜 세월을 투자해 범행을 계획한 범인도

대단하다 할 수 있었다. 우리도 여전히 로켓맨의 도발에 안전한 상황이 아니지만 극단적인 생각을

가진 자들이 위험한 장난감(?)을 손에 쥐는 것보다 더 우려스러운 일은 없을 것 같다. 그런 점에서

잭 리처가 위험한 불장난으로 무고한 사람들이 피해를 입는 것을 미연에 방지한 것은 법적인 문제를

제기할 수 있을진 몰라도 심정적으로는 충분히 공감할 수 있었다. 이 책에서 잭 리처는 충실한

력자 니글리를 비롯해 여러 사람들과 협업으로 뜬구름 잡기와 다름없는 미션을 잘 해결해내었다.

그리고 예상치 못한 로맨스까지 곁들어져서 한층 흥미진진한 작품이었는데 아쉬운 점이 있다면

잭 리처 시리즈가 여러 출판사에서 우후죽순으로 체계적으로 소개되지 못하고 있다는 점이다.

시리즈는 뭐니뭐니해도 순서대로 읽어야 세월의 흐름에 따른 인물들의 변화나 행간에 숨은 의미들을

놓치지 않을 수 있는데 잭 리처 시리즈는 아무래도 순서대로 보기는 쉽지 않을 것 같다. 그래도

각 작품이 독립적인 완성도가 있어서 보는 데 큰 지장은 없는데 기왕이면 타임머신을 타고 여기저기

왔다 갔다 하는 것보단 잭 리처와 함께 세월을 차근차근 보낼 수 있었으면 좋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