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 코리아 2017 - 서울대 소비트렌드 분석센터의 2017 전망
김난도 외 지음 / 미래의창 / 2016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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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년 연말이 되면 한 해를 마무리하고 새해를 맞이하는 각종 행사와 예측들로

안 그래도 정신 없이 지나가는 연말이 더욱 분주한 느낌이 든다.

나도 연례행사로 하는 일이 한 가지가 생겼는데 바로 김난도 교수의 '트렌트 코리아'를 읽는 것이다. 

'트렌드 코리아 2010'를 시작으로 벌써 여덟 번째를 맞이했으니 거의 의식 수준이 되었다고 할 수 있는데,

항상 제일 궁금한 다음 해 트렌드 키워드로 2017년 정유년에는 'CHICKEN RUN'이 선정되었다.

동명의 애니메이션 제목이기도 한데 사전적으로는 '울타리를 둘러놓은 닭장'이지만 애니메이션처럼 닭도 노력하면 날 수 있다는 꿈과 희망을 가지고 비상하기를 바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

 

먼저 2016년 10대 트렌드 상품으로 간편식, 노케미족, 메신저 캐릭터, 부산행, 아재, O2O앱,

자가음료, 태양의 후예, ○○페이, 힙합을 선정했다. 작은 노력으로 다양한 소비 니즈를 편리하게

충족시킬 수 있는 기술의 약진, 기존의 권위와 지위를 인정받던 가치들이 약해지는 모습,

모바일 기술이 본격적으로 일상에 스며들고, 일상의 작은 재미를 추구하는 소비자가 많아 진 걸

반영하는 상품들이었다. 계속되는 경제불황과 총체적 난국인 나라 상황 속에서

실속을 추구하면서도 자기 개성을 드러내는 경향이 두드러졌는데 이 책을 읽다 보면

트렌드와는 무관하게 살아온 나도 2016년이 어떻게 흘러갔는지를 대략 짐작할 수 있었다.

2017년의 트렌드 키워드인 'CHICKEN RUN'을 구성하는 세부 항목들은 '지금 이 순간 욜로 라이프',

'새로운 B+ 프리미엄', '나는 픽미세대', '보이지 않는 배려 기술 캄테크', '영업의 시대가 온다',

'내멋대로 1코노미', '버려야 산다, 바이바이 센세이션', '소비자가 만드는 수요중심시장',

'경험 is 뭔들', '각자도생의 시대'로 이루어졌다. 2017년의 전망에서 이 책이 나온 시점이 최순실

국정농단사태가 터지기 이전이라 지금의 탄핵사태까지는 반영되지 않아 원래 예정되었던

내년 연말 대선을 염두에 두고 예측을 했는데 아무래도 이 책이 전망하던 것보다 훨씬 더

불확실성이 가중되고 경제는 물론 모든 부분이 어려움을 겪지 않을까 싶은 생각이 든다. 

여러 가지로 삶이 녹록하지 않다 보니 허리띠를 졸라매고 살아야하지만 그 가운데서도 자기만족을

추구하는 라이프 스타일이 계속될 것인데, '한 번뿐인 인생'이란 '욜로 라이프'를 비롯해서,

오디션 프로그램처럼 선택을 받기 위해 치열한 경쟁을 뚫어야 하는 '픽미 세대', 일상에서 인간이

인지하지 못하는 상태에서 편리함을 제공하는 '캄테크', 1인 가구 증가에 따른 1인 시장의 확장을

대변하는 '1코노미' 등 다양한 신조어들을 만나볼 수 있었다. 그만큼 급변하는 세상에 새로운 경향을

표현하는 말들이 필요했는데, 전반적으로 기술이 급격하게 발달하다 보니 점점 개인화되고 

어려운 경제상황 속에서 나름의 가치를 추구하는 경향이 심화될 것 같았다. 무엇보다 나라마저

엉망인 상태에서 누구도 믿고 의지할 수 없는 각자도생의 시대가 도래할 것으로 예상되었다. 

2016년에 이어 2017년도 여전히 암울한 한 해가 될 것 같다. 무엇보다 탄핵사태가 잘 마무리되고

새로운 대통령을 제대로 선출하여 나라를 제대로 바로잡지 않는다면 대한민국의 미래는 없다고

봐도 과언이 아닐 것 같다. 이 책에서 2017년 트렌드 키워드로 선정한 '치킨런'처럼 

꿈과 희망을 잃고 살아가는 수많은 사람들이 2017년에는 하늘로 비상할 수 있는

그런 한 해가 되었으면 하는 쉽지 않지만 포기할 수 없는 바람을 가져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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