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생애 마지막 그림 - 화가들이 남긴 최후의 걸작으로 읽는 명화 인문학
나카노 교코 지음, 이지수 옮김 / 다산초당(다산북스) / 2016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보통 유명 화가들의 대표작들은 여러 경로를 통해 쉽게 접하지만

그들의 생애 마지막 작품이 뭔지는 알기 쉽지도 않고 그다지 관심도 없다.

그래서 이 책의 제목을 보는 순간 바로 구미가 당겼는데 알고 보니 이 책의 저자가 전에 읽은

'명화로 보는 남자의 패션'의 나카노 교코로 그림에 얽힌 흥미로운 얘기를 들려주는 전문가였다.

이 책에서 저자는 신(기독교, 그리스 로마 신화)에 몰두한 화가들, 왕과 고용관계를 맺은 궁정화가들,

새로운 세계를 이끄는 시민계급에 바짝 다가간 화가들로 나누어서 시대의 흐름에 따른 미술사조의

변화와 함께 대표적인 화가들의 삶과 작품, 특히 마지막 작품에 주목하며 15명의 화가들을 다룬다. '비너스의 탄생' 등으로 르네상스 초기를 수놓은 보티첼리로 시작했는데, 메디치가의 후원을 받으며 화려한 누드화로 인기를 끌었던 보티첼리는 무미건조한 교과서적인 그림을 그리면서 인기가 식었다. 다빈치와 미켈란젤로와 더불어 르네상스 3대 거장 중 한 명으로 꼽히는 라파엘로는 당대는 물론

19세기 전반까지도 서양미술사에서 최고로 여겨졌지만 이후 신격화된 다빈치와 미켈란젤로와는 달리 

상대적으로 낮은 평가를 받게 된다. 라파엘로는 37살이라는 한창인 나이에 요절하게 되면서

마지막 작품인 '그리스도의 변용'은 결국 본인 손으로 완성하지 못하고 공방에서 완성된다.

그래도 마지막 작품을 통해 날카로운 명암 대비와 대담한 구도를 선보이며 바로크 화가들에게 영향을

미쳤다. 라파엘로와 달리 명확하진 않지만 100세 가까이 장수했던 티치아노는 마지막 작품인 '피에타'를

그릴 때까지 결코 노쇠를 모르는 지칠 줄 모르는 창작욕을 보여서 행복한 화가라 할 수 있었다.

화가는 물론 외교관, 경영자로서도 성공을 거뒀던 루벤스는 만년에도 평온하고 풍족하게 보냈는데

그의 마지막 작품인 '댐이 있는 풍경'이 그의 말년을 잘 반영해주는 것 같았다.

 

2부에서는 궁정화가들이 등장하는데, 아무래도 왕의 총애를 받는 인물들이다 보니 왕과 비슷한

운명을 겪게 되었다. 에스파냐 왕실의 궁정화가였던 벨라스케스는 왕의 총애를 받으며 성공적인 삶을 살았는데 근친결혼으로 상태가 안 좋았던 왕실 가족들의 모습을 잘 담아내었다.

프랑스 혁명의 격동기를 살았던 다비드는 나폴레옹의 어용화가라 불릴 정도로 나폴레옹 시대에 최고 전성기를 누리지만 나폴레옹이 몰락하자 해외로 망명해야 하는 신세로 전락한다.

시민사회가 도래하면서 일부 특권층만이 누리던 미술작품을 대중들도 즐기게 되자

표현대상도 보통 사람들의 생활상을 담아낸 작품들이 늘어나게 된다.

소설과 영화로도 만들어져 유명한 '진주 귀고리를 한 소녀'의 페르메이르가 그 대표적인 작가라

할 수 있는데, 그의 삶 자체가 미스터리한 데다 마지막 작품으로 알려진 '버지널 앞에 앉아 있는

여인'도 진품인지 위작인지 논란이 있어 작가의 삶과 꼭 닮았다고 할 수 있었다.

낭만파와 인상파 사이에 낀 짧은 시기에 독자적인 세계를 구축했던 밀레의 마지막 작품 '야간의

새 사냥'은 노동의 성스러움을 줄곧 그려온 작가답게 농촌 생활의 현실을 잘 표현했고,

생전에 단 한 작품만 팔았던 불우한 화가 고흐의 마지막 작품 '까마귀 나는 밀밭'은

광기와 열정 사이를 오고 갔던 그의 삶을 대변하는 작품이라 할 수 있었다.

대부분 친숙한 화가들이어서 낯설지 않아 그들의 삶과 작품들을 즐길 수 있었는데

표지를 장식한 '부인의 초상의 비제 르브룅과 '호가스가의 여섯 하인'의 호가스는 이 책을 통해

새롭게 알게 된 화가들이었다. 인생을 마무리하는 시점에 남긴 최후의 작품에는 작가의 삶이

고스란히 녹아 있는 경우도 있고, 기존의 작품들과는 사뭇 다른 낯선 작품을 남긴 경우도 있었다. 

요즘 어떻게 죽을 것인가 하는 화두에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갖는데, 유명 화가들의 

마지막 작품에 주목하면서 그들의 삶과 작품 세계를 잘 정리해 그림 보는 재미를 배가시킨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