렛츠고 시간탐험대
렛츠고 시간탐험대 제작팀 지음 / 자음과모음 / 2016년 5월
평점 :
절판


역사 관련한 프로그램들을 종종 시청하지만 솔직히 tvN의 '렛츠고 시간탐험대'를 본 적은 없다.

옛 시대로 달려가 그 시대의 삶을 그대로 살아보는 역사 리얼리티 프로그램이라고 하는데

나름 신선한 발상에 기초한 역사 예능 프로그램인 듯한 느낌이 들었다.

직접 본 적은 없어 뭐라 평가하기는 그렇지만 이 책을 통해 프로그램의 내용을 짐작하자면

시청률이 높은 대박 프로그램이기보단 역사 교양 예능에 가깝다는 생각이 들었는데

책으로 읽어 보니 생각보다 훨씬 알찬 내용들을 담고 있었다.

 

이 책에선 유배, 성균관, 왕과 내시의 3편으로 나눠서 7명의 출연자들이 당시 생활을 거의 있는 그대로

체험하는 모습을 보여주면서 17~18세기 조선시대를 살아간 사람들의 생활상을 엿보게 해준다.

먼저 유배편에선 조선의 신분별 생활과 유배지에서의 고통이 여실히 드러난다. 

부모가 누구냐에 따라 신분이 결정되는 사회였지만 출생에 따른 신분도 어느 정도 변동가능성이 있었다.

한 번 양반은 영원한 양반인줄 알았는데 부모가 양반이었어도 과거시험을 보지 않은

양반의 자제들은 3대 이후부터는 평민이 된다는 사실도 처음 알게 되었고,

유배를 가는 죄인이 사용하는 물품이나 경비 외에 유배 길에 동행하는 압송관이나

노비의 경비까지 모두 죄인 쪽에서 지불해야 한다는 것도 의외였다. 유배지에서 유배인이 어떻게

살았을까도 궁금했는데 그들의 의식주를 해결해주는 보수주인이 있었다. 

유배인을 군식구로 책임져야 했던 보수주인의 대우에 따라 유배인들의 삶이 결정되었는데

자기 식구들 먹고 살기도 힘든 보수주인이 유배인을 제대로 챙기기는 거의 불가능한 일이었다. 

그래서 유배인은 각종 노역은 물론 생계를 위해 동냥까지 했다고 하니

예전에 읽었던 '유배'란 책을 읽으면서 느꼈던 유배생활의 힘겨움이 정말 피부로 와닿았다.

오늘날의 대학이라 할 수 있는 성균관에서의 삶도 결코 녹록하지 않았다.

선배들의 군기잡기라 할 수 있는 신방례와 엄격한 규율을 지켜야 해서

성균관에 들어가는 것도 힘들지만 입학해서도 과거에 급제할 때까지의 수험생활이 만만하지 않았다.

생원진사시로 당당하게 입학하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기부금 입학이라 할 수 있는 사량기재생도

있었고, 성균관 유생의 신분을 얻지 못하고 성균관에서 업무를 보는 반인이란 존재도 성균관에서 중요한 역할을 했는데 아무래도 조연이다 보니 그들 나름의 애환이 많았다. 

마지막으로 왕과 내시 편은 무소불위의 권력자인 왕과 늘 그의 주변에서 시중드는 내시들의 삶을 

사실적으로 보여줬는데, 왕의 삶이 생각보다 훨씬 힘들다는 사실은 이미 '왕의 하루'라는 책을

충분히 확인했기에 오히려 내시의 삶이 더 궁금증을 자아냈다.

내시가 되기 위해 거세하는 방법이나 유사시에 임금을 피신시키기 위해 업기 훈련이 중요했다는 사실,

궁궐 밖에서 가정을 이뤄 출퇴근 생활을 하는 일반인과 비슷한 생활을 했다는 점 등

그동안 내시에 대해 막연하게 잘못 알고 있던 여러 사실들을 이 책을 통해 제대로 확인하게 되었다.

보통 역사라고 하면 왕과 그 주변 인물들의 권력 투쟁에만 초점을 맞춰 정작 그 당시를 살았던

사람들이 어떤 생활을 했는지는 잘 모르는 경우가 많았는데 이 책을 통해 좀 더 사실적이고

적나라한 삶의 현장을 만나볼 수 있었다. 요즘 삶이 힘겨운 사람들이 적지 않지만 아무리 그래도 조선시대의 왕이나 양반들의 삶보다는 훨씬 나은 게 아닌가 하는 위안을 하게 되었는데

조선시대 사람들이 어떻게 살았는지를 실감나게 재현해

마치 타임머신을 타고 그 시대에 갔다온 듯한 느낌이 들게 해준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