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임 소리 마마 밀리언셀러 클럽 44
기리노 나쓰오 지음 / 황금가지 / 2006년 6월
평점 :
절판


일본 추리작가협회상 수상작인 '아웃'이나 나오키상 수상작인 '부드러운 볼' 등을 통해

기리노 나쓰오표 독한 미스터리 스릴러의 진가는 이미 확인했었다.

여성 작가라 섬세하고 부드러운 걸 기대했다면 완전히 뒷통수를 맞기 십상인데 어떻게 보면

현대 사회를 살아가는 여자들이 처한 처절한 상황에 대한 적나라한 고백이라고도 볼 수 있다.

'아웃'에서 남편을 충동적으로 살해하고 그 시체를 토막내어 유기하는 내용만 보면

천인공노할 엽기 범죄라고 손가락질하기 쉽지만, 그녀들이 그런 상황에 이르게 된 사연을 듣다 보면

오히려 그녀들에게 공감하고 그들이 어떻게 될까 안쓰럽기까지 했는데

이 책은 지금까지 봤던 기리노 나쓰오의 작품 중 가장 끔찍한 괴물이 등장했다.

 

먼저 주인공이라 할 수 있는 아이코란 인물의 인생과 저지르는 행동이 정말 상상을 초월한다.

창녀촌에서 누군가의 아이인지도 모른 채 천덕꾸러기로 자란 아이코는

당연하게도 정상적인 환경에서 부모의 사랑을 받고 자라지 못한다.

요즘 금수저, 은수저니 흙수저니 각종 수저 타령이 유행인데 

아이코는 흙수저도 아닌 아예 수저 자체가 주어지지 않은 삶을 부여받았다고 할 수 있으니

그녀의 삶이 얼마나 파란만장할지는 명약관화라 할 수 있었다.

창녀촌에서 겨우 밥만 얻어먹고 구박을 받으며 자란 아이코는 유해환경에 그대로 노출된 상태여서

그 어떤 범죄를 저지르는 것에도 아무런 거리낌이 없었다.

그러다 보니 살인, 방화, 절도, 성매매 등 각종 범죄를 넘나들며 종횡무진한다.

물론 아이코와 얽히는 피해자들도 대부분 선량한 인물들은 아니어서 뭐라 말하기 그랬지만

아이코의 활약상을 지켜보고 있자니 좀 섬뜩한 느낌마저 들었다.

아무런 죄의식 없이 범죄를 저지르는 그야말로 사이코패스의 전형이라 할 수 있었는데

책 제목인 '아임 소리 마마'가 내포하는 의미가 적지 않았다.

아이코가 누군지도 모를 엄마에게 하는 말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겠지만

오히려 아이코를 저렇게 망가뜨리게 만든 무책임한 엄마가 아이코에게 해야 할 말이 아닌가 싶었다.

누구나 사연 없는 사람이 없고 잘못을 남탓으로 돌리는 게 변명에 지나지 않지만 

아이코와 같이 한 번도 사랑받지 못하고 끔찍한 환경에서 자란 사람에게

세상이 제대로 살라고 훈계할 자격은 없지 않나 싶다.

암튼 이 책에 그려지는 얘기는 현대 사회의 치부를 적나라하게 드러내어 솔직히 읽고 나면

기분이 뭔가 씁쓸하면서도 유쾌하지 않은데, 아이코와 같은 괴물의 등장은 본인의 잘못이라기보단

부모와 사회가 그녀를 그렇게 되도록 방치한 탓이 훨씬 크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고아나 결손가정 아이들이 일반 가정의 아이들 못지 않게 사랑받으며 자랄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게 국가와 사회의 책임인데 여전히 거리가 먼 게 슬픈 현실임을 뼈저리게 느끼게해준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