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초의 것 - 인류는 어디에서 왔으며, 무엇이 우리를 인간으로 만들었는가!
후베르트 필저 지음, 김인순 옮김 / 지식트리(조선북스) / 2012년 5월
평점 :
절판


무엇이든지 최초의 것이 있고 그 최초로부터 지금의 모습이 있다고 할 수 있는데

비교적 최근에 등장한 것 외엔 최초를 알기는 쉽지 않다.

특히 인류를 기준으로 최초가 무엇인지 살펴보는 것은 거의 불가능에 가까운 일이 아닌가 싶다.

역사에 기록되어 현재까지 남아 있는 것은 그나마 확인할 수 있지만 선사시대까지 거슬러 올라갈 경우

유물이나 유적을 통해 겨우 추정을 할 수 있는 정도인데 이 책에서는 인류의 삶을

결정적으로 변화시킨 최초의 것 18가지에 대한 흥미로운 연구결과를 소개하고 있다.

 

인간을 다른 영장류들과 구분시켜 주는 특징 중 하나인 직립보행은 약 7백만 전에 처음으로 등장했는데

인류가 물가에서 생활하게 되면서 속에서 먹을거리를 찾기 위해 직립보행을 하게 되었다고

추측하고 있다. 또 하나의 인류의 특징인 도구 사용은 학교에서 배운 것처럼 뗀석기로부터 시작되었고

최초의 이주자는 아프리카 케냐에서 유럽과 아시아쪽으로 이주한 사람들이었는데

인류의 최초는 역시나 대부분 아프리카에서 시작되는 게 많았다.

인간의 또 하나의 중요한 자질 중 하나인 말은 150만 년에서 200만 년 전에 시작했다고 하는데

엄마와 아이 사이에 하는 베이비 토크인 '마마마', '쯧, 쯧, 쯧'에서 발달했다고 하니

인류가 처음부터 말을 할 수 있었던 것은 아니고(도구 사용보다 더 늦다) 직립보행이나 뇌의 발달

및 털의 감소, 생활방식의 변화 등으로 의사소통수단이 필요해졌기 때문에 생겨났다는 것으로

문자와 달리 말은 당연히 인류의 역사와 같이 했을 거라고 생각했던 나의 생각과는 완전히 달랐다.

인류 최초의 예술가와 관련해선 알타미라 동굴이나 라스코 동굴 벽화가 아닐까 싶었는데

이 책에선 쇼베 동굴의 동물그림이 최초라고 한다.

 

인류 최초의 악기는 예상밖에 피리였는데 쇼베 동굴의 그림보다 더 빨라

음악이 미술보다는 형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최초의 가축은 지금도 사랑받고 있는 개였는데 그 당시 지금과 같은 개가 있었던 것은 아니고

늑대를 길들인 것이 지금의 개가 되었다고 한다.

최초의 관리는 메소포타미아의 수메르인에게서 나왔는데

관리의 등장으로 문자가 발명되게 되었다는 흥미로운 사실도 알게 되었다.

맥주하면 독일이라고 흔히 생각하는데 최초의 맥주는 메소포타미아에서 시작되었고,

최초의 컴퓨터가 애니악이라고 알고 있었는데 이 책에서는 이미 기원전에 행성의 운행,

월식과 일식을 계산할 수 있는 컴퓨터(?)가 존재했다는 놀라운 주장을 한다

(컴퓨터의 정의를 어떻게 하느냐가 문제겠지만ㅋ).

 

이 책에서 다루고 있는 인류 최초의 것들 중 대부분은 지금까지 발견된 유물 등에 의하면 그렇다는

것으로 인류 최초는 앞으로 얼마든지 변할 가능성이 있다. 나름 역사에는 관심이 많은 편이지만

역사를 넘어선 고고학적인 내용, 특히 선사시대의 인류에 대해서는 그다지 관심이 없었고

잘 알지도 못했는데 이 책을 보니 초기 인류의 삶이 어떻게 발전해 나갔는지를 대략이나마

짐작할 수 있었다. 굳이 이런 것까지 '최초의 것'을 알 필요가 있을까 싶을 것도 있었지만

뭐든지 최초는 상당한 의미를 가지는 게 아닌가 싶다.

개인으로 봐서도 최초의 경험은 일생에 영향을 끼치곤 하는데

우리가 잘 모르고 지냈던 인류의 최초의 것들을 여러 자료를 통해 잘 정리한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