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마음의 나무 여행 내 마음의 여행 시리즈 2
이유미 글, 송기엽 사진 / 진선북스(진선출판사) / 2012년 3월
평점 :
품절


그동안 길고 길었던 겨울이 이제야 물러날 기미를 보이고

지각생 봄이 이제야 제 역할을 하려고 하려는 찰나에 지난 주말 청계산 산행을 했다.

아직 기승을 부리던 추위에 눈치를 보며 움츠려지내던 봄꽃들이 슬슬 기지개를 키려고 하는데

늘 나무들을 볼 때마다 그 이름을 제대로 알 수가 없었다.

나무나 꽃 등 식물들을 제대로 배운 적이 없다 보니 란색 꽃이면 다 개나리 같고

분홍색 꽃이면 다 진달래로 보이는 눈뜬 장님 신세를 못 면하던 차에

우리의 사계절을 아름답게 수놓는 나무들을 소개하는 이 책을 만나게 되었다.

 

사실 이 책은 나무를 소재로 한 에세이라 할 수 있다.

나무를 비롯한 야생화 사진 전문가의 예쁜 사진에 식물 박사의 정감어린 글이 담겨

소개되는 나무마다 두 사람의 애정이 가득 담겨 있었다.

3월부터 시작해 1년 동안 매달(겨울은 통째로)마다 피는 꽃들이

환한 얼굴을 보여주는데 보는 사람의 마음마저 환해지는 느낌이 들었다.

봄의 전령이라 할 수 있는 진달래와 철쭉, 생강나무와 산수유 등의 구별법이 소개되고 있는데

설명과 사진을 봐도 실제 구분하라고 하면 쉽게 하지 못할 것 같다.

4월에 핀다는 은행나무꽃은 꽃이라 부르기엔 좀 민망한 외모(?)를 가졌는데

충매화가 아닌 풍매화라 외모에 신경 쓸 필요가 없었고

꽃이 없다는 무화과도 사실 꽃이 숨어 있다는 점도 흥미로웠다.

 

특산식물과 관련해선 개나리가 학명조차 한국개나리인 특산식물이란 사실을 첨 알게 되었는데

외국인이 더 가치를 알아 본 우리의 특산식물인 미선나무나 구상나무의 얘기를 들으니

우리 나무에 대해 너무 무관심한 현실을 잘 알 수 있었다.

식물도 중요한 자산이 될 수 있는데 그냥 방치하다가

모두 빼앗기는 불상사를 초래하지 않았으면 하는 바람이다.

감나무, 밤나무, 향나무, 잣나무 등 낯익은 이름의 나무들은 물론

사스레피나무, 덜꿩나무, 때죽나무, 말채나무, 쥐똥나무 등 이 책을 통해

처음 만난 나무들이 많았는데 정말 우리 나라에 이런 다양한 나무들이 저마다의 수려한

자태를 뽐내고 있었음에도 전혀 몰랐던 나의 무심함에 미안한 마음마저 들었다.

우리 주변에서 자라고 있는 수많은 나무들을 책으로나마 만날 수 있어 즐거운 시간이 되었는데

아는 만큼 보인다고 앞으로는 산은 물론 동네 주변에 있는 나무들에도 관심을 갖고 지켜보면

이 책을 통해 즐겼던 우리 나무들의 아름다움을 조금이나마 만끽할 수 있지 않을까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