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 삼국지 - 답답한 직장인의 숨통 트이는 생존 전략서
리광더우 지음, 오수현 옮김 / 북메이드 / 2012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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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사람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는 대표적인 중국의 고전으로

누구나 삼국지를 주저 없이 꼽을 것이다.

워낙 유명한 작품이다 보니 우리의 대표작가들인 이문열, 황석영, 김홍신 등이

모두 각자의 삼국지 번역본을 보유하고 있고, 만화, 영화, 드라마, 게임 등 문화 전 방면에 걸쳐

수많은 버전을 계속 양산하고 있는데 원전을 제대로 읽은 사람은 드물겠지만

기본 줄거리나 주인공들에 대해선 모르는 사람들이 없을 것이다.

그러다 보니 각종 문화 장르의 소재로는 물론 다른 분야에서도 애용되는 소재가 되었는데

삼국지의 주요 등장인물을 심리학적으로 분석했던 '심리학, 삼국지를 말하다'에 이어

이번엔 비즈니스의 관점에서 삼국지를 분석한 이 책을 만나게 되었다.

 

이 책에선 위, 촉, 오의 삼국을 각각 독점 공기업, 민영 주식회사, 가족경영기업으로 비유한다.

천자를 끼고 가장 넓은 영토를 차지하면서 권력과 자원을 독점한 조조의 위나라는

시장에서 특권을 누리며 경쟁상대가 없는 독점적 지위에 있는 공기업과 유사하다 할 수 있었다.

반면, 도원결의를 통해 관우, 장비와 의형제를 맺은 유비의 경우 자신이 영입한 인재들에게

그에 합당한 지분을 주면서 경영에 참여하게 하는 주식회사 방식의 국가 경영을 선보였다.

마지막으로 손권의 경우 손견과 손책을 거쳐 가업을 이어받은 전형적인 재벌 2세 경영인으로

자신의 친인척인 주유 등을 경영에 참여하게 함으로써

현재 우리의 대기업들의 경영체제와 유사하다고 할 수 있었다.

 

이렇게 세 기업은 대표이사들의 성향이 완전히 다르다 보니

기업의 조직이나 전략도 판이하게 달랐다.

공격적이고 적대적인 M&A를 서슴지 않고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던 조씨 기업은

그만큼 성과도 크지만 악덕 기업의 이미지로 오늘날까지 대중의 사랑을 받지 못한 반면

한나라 황제의 황숙이란 정통성과 명분에 '충의', '인덕' 등의 브랜드 이미지를 구비한 유씨

기업은 빈약한 사업기반에도 불구하고 틈새전략을 구사하여 천하삼분지세를 달성하게 된다.

재벌 2세로서 유리한 지점에서 출발한 손씨 기업의 경우 건달 출신들을 학습시켜

공부하는 조직으로 만들었고, 지역마케팅에 치중하여 확고한 지역기반을 다질 수 있었다.

 

그밖에 유명한 삼고초려가 사실은 스펙이 딸리던(?) 제갈공명의

자기 PR을 통한 탁월한 취업전략의 결과물이란 흥미로운 분석과

배신자로 낙인이 찍혀 처형된 위연을 자기 능력을 제대로 발휘해 보지도 못한

우울한 이직자로 평가한 부분은 기존에 알던 사실과는 다른 새로운 견해라 할 수 있었다.

이 책에는 삼국지에 등장하는 여러 인물들을 비즈니스적인 관점에서 해석한 부분들이 많이

등장하는데 삼국지에 대해 새로운 해석과 평가로

저자의 기발한 시도가 막연하게 느껴지는 경영 서적들에 비해 쉽게 와닿았다.

삼국지를 보는 새로운 시각을 가질 수 있는 동시에 삼국지란 친근한 고전을 통해

힘겨운 비즈니스 현실을 헤쳐나갈 수 있는 지혜를 키워주는 책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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