섬, 그리고 좀비 - 제1회 ZA 문학 공모전 수상 작품집
백상준 외 지음 / 황금가지 / 2010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좀비가 등장하는 영화는 많이 봤지만 좀비가 등장하는 소설을 본 적은 거의 없다.

'나는 전설이다' 같은 작품도 영화로는 봤는데 영화로 보고 나니 소설로 읽고 싶은 생각이 별로  

들지 않았다. 그만큼 영상으론 친숙하지만 글로는 썩 구미가 당기지 않는 소재가 좀비였다.

 

작년 네이버 밀리언셀러클럽 카페에서 좀비문학 공모전을 한다고 했을 때 좀비문학도 별개의 장르인가,

설사 외국에선 별개의 장르로 인정받는다 해도 장르문학이 그다지 활성화되지 않은

우리나라에서 좀비문학이 가능할까 반신반의했다. 기껏해야 영화에서 흔히 봤던 좀비에게 쫓기는  

사람들의 얘기나 나오지 않을까 생각을 했는데 좀비문학 공모전 수상 작품집인 이 책을 읽는 순간  

나의 섣부른 생각이 완전히 잘못된 것임을 깨달을 수 있었다.

 

대상작인 '섬'을 비롯해 가작 3편과 심사위원 추천작까지 총 5편의 좀비소설이 실린 이 단편집은 

한국화된 좀비문학과 우리나라에서도 좀비문학이 충분히 가능함을 여실히 보여주었다.

먼저 대상작인 '섬'은 갑작스레 좀비들의 세상이 되어 버린 가운데 섬처럼 고립된 아파트에서 생존을  

위해 몸부림치는 남자의 얘기를 그리고 있는데 남자가 겪는 일들이 너무 사실적인 점이 특히 와닿았다.

원인은 모르겠지만 세상 사람들 대부분이 좀비로 변했는데 아직 멀쩡한 상태로 살아있다면 주인공  

남자가 겪는 일들, 예를 들어 좀비 껍질을 뒤집어 쓰고 좀비처럼 걸어다니며  

마트를 뒤지는 것 같은 행동을 직접 해야 할지도 모르겠다.

주인공의 독백처럼 좀비보단 흡혈귀가 훨씬 상당하기 쉬운(?) 존재라는 사실도 알게 되었고 인간의  

부재와 상관없이, 아니 더 잘 돌아가는 환경속에서 주인공의 마지막 선택이 비장감을 느끼게 해주었다.

 

'어둠의 맛'은 좀비소설이기보단 좀비라는 소재를 이용해 현실을 잘 풍자한 블랙코메디라 할 수 있었다. 
 

다른 좀비소설들에선 좀비가 인간들을 말살시키는 공포의 대상인데 비해

이 작품에서의 좀비는 인간보다 모자란 존재로 그려지면서 사회적 약자를 좀비로 은유하고 있다.

농촌의 노인들이 전부 좀비가 되어서 좀비마을이 되질 않나  

다수의 인간들이 소수의 좀비들을 잡아다 수용소에 집어 넣는 등 소수에 대한 다수의 차별과  

폭력이 행해지는데 왠지 우리 사회의 현주소를 보는 듯한 씁쓸함을 안겨 주었고,  

이 작품에 등장하는 좀비들은 그동안 흔히 아는 좀비들과는 달리 왠지 측은한 느낌을 주었다.

좀비를 몰아내자는 슬로건으로 당선을 눈앞에 두었던 국회의원후보자의 정체가 폭로되는 순간은

정말 통쾌함을 주기에 충분했다.ㅋ

 

'잿빛 도시를 걷다'는 세상에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 모르던 여자가 좀비가 된 엄마를 만나고 나서

온통 좀비뿐인 세상에 뒤늦게 자신의  딸을 구하려고 발버둥치는 얘긴데 

자식을 구하려는 맘은 충분히 알겠지만 다른 작품들에 비하면 크게 와닿지는 않았다.

'도도 사피엔스'는 여기에 실린 작품 중 가장 과학적인 작품이라 할 수 있었다. 

인간을 좀비로 만드는 바이러스의 원인과 그 치료제를 개발하기 위해 힘쓰는 연구진들,

그리고 한국에 발생한 끔찍한 현상을 공개해야 할지를 놓고 갈등하는 사람들의 모습들이 인상적으로  

그려지는데 특정 지역이나 국가에서 만약 이런 일들이 벌어진다면 어떻게 해야 할지,  

향후 어떻게 진행될지를 잘 보여주었다.

마지막으로 '세상 끝 어느 고군분투의 기록'은 교도소에 갇혀 혼자 남은 교도관이 멀리 떨어진  

건물의 아이를 보고 구해내는 얘긴데 아이를 발견하기 전까지 좀 지루하게 늘어지는 감이 아쉽다.

물론 이 세상에 홀로 남은 느낌 같은 걸 표현하는데 상당 분량을 할애하는 점은 좋지만

이야기로서의 박진감은 좀 떨어진다고 할 수 있었다.  

 

이 책을 읽기 전에는 좀비소설이라면 정말 천편일률적인 얘기가 나오지 않을까 생각했는데 좀비라는  

소재를 가지고도 누가 요리를 하느냐에 따라 다양한 색채의 작품이 나올 수 있음을 알 수 있었다.

특히 우리 작가들의 작품이라 더 와닿는 현실감이 더욱 좋았던 것 같다.

좀비가 실제 존재 가능한지는 모르겠지만 좀비가 등장한다면 여러 가지 문제를 야기할 것 같다.

대다수의 영화나 소설과 같은 공포스런 존재인 경우에는 당연히 인간의 멸종을 걱정해야 할 것이고,

'어둠의 맛'에 등장하는 좀비와 같은 경우 그들을 인간과 같이 대우해야 할지가 골치거리일 것 같다.

물론 현실가능성이 희박한 문제이지만 이런 상상속의 여러 가지 가능성을 보여주는 것도  

바로 소설의 힘이 아닐까 싶다. 이런 점에서 우리에게는 낯설기만 했던  

좀비문학의 충분한 가능성을 잘 보여준 단편집이라 할 수 있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