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속 미스터리 해결사 과학 시크릿
이진산.강이든 지음 / 삼양미디어 / 2010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릴 때 꿈은 그 당시 대부분의 아이들처럼 과학자였지만 이후 과학과는 그다지 친한 사이가 아니었다.

학교에서 배우는 물리, 화학, 생물, 지구과학의 네 분야 중 특별히 끌리는 과목도 없었고

인문사회분야보다 더 잘 하지도 못했기 때문에 자연스레 인문계로 진학하게 되었고

(사실 과학보다는 수학이 싫었기 때문이다ㅋ) 과학과는 거의 담을 쌓고 살아왔는데

그래도 가끔이나마 과학 관련 책이라도 읽어야 되겠다는 생각에 이 책을 들게 되었다.

 

이 책은 고등학교에서 배우는 화학, 물리, 생물, 지구과학의 네 분야로 나누어

관련된 생활속 미스터리를 풀어주는 형식으로 구성되어 있다.

먼저 화학 분야에선 냉장고나 전자레인지의 원리, 찬 과일이나 더 맛있는 이유 등이 흥미로웠다.

특히 찬 과일이 더 맛있는 이유를 막연히 더 신선해서라고 단순하게 생각했는데 그 이유가 온도가  

낮아지면 알파형 과당이 훨씬 더 단맛을 내는 베타형 과당으로 변했기 때문임을 제대로 알게 되었다.

그 외에 영화 '덤 앤 더머'에서 스키 리프트에 혀를 갖다 대었다가 붙게 된 것은 혀에 있던 수분이  

차가운 것에 접촉하면서 얼음과 같은 딱딱한 고체상태로 변했기 때문이란 사실도  

과학적인 설명을 들으니 더 재미있었다.   

물리 분야에선 뚱뚱한 사람이 물에 더 잘 뜨는 이유가 무게만큼 부력이 작용하기 때문이란 사실이나,

지구가 시속 1674km로 돌고 있음에도 우리가 이를 느끼지 못하는 것은  

우리가 지구와 함께 같은 속도로 운동을 하고 있기 때문이란 사실들을 알게 되면서  

우리의 일상생활이 물리법칙의 지배를 받고 있음을 잘 알 수 있었다.

 

생물 분야에선 요요현상의 이유가 더욱 와닿았다. 특히 요즘 살이 찌는 느낌이 들어 좀 걱정이 드는데

다이어트를 해서 살을 빼도바로 다시 원상태로 돌아가는 요요현상의 원인은

우리 몸이 일정한 상태를 유지하려는 항상성 때문이었다.

제대로 살을 빼려면 식이요법과 운동을 병행해야 하는데 식이요법으로 열량섭취를 줄이고 운동으로  

근육량을 늘려 기초대사량이 높아지면 열량소비가 높아져 다이어트에 성공할 수 있다는데  

이를 꾸준히 실천하는 게 정말 어려운 일이다.

지구과학 분야에선 쓰나미 등의 기상이변의 원인과 지구온난화 문제, 태양계와 별들에 관한 얘기까지

우리가 살고 있는 지구와 신비로운 우주의 비밀을 흥미롭게 풀어냈다.

 

이 책은 과학이 마냥 어려운 것이 아닌 바로 우리 일상생활에서 벌어지는 일들에 대해  

설명을 해주는 학문임을 잘 보여주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 중학교나 고등학교 교과서가 이 책과 같은 형식으로 구성되어 있어야

학생들의 흥미를 유발하고 왜 과학을 배우는지를 알게 될 것 같았다.

사실 내가 학교 다닐 때 과학시간에선 도대체 이런 내용을 어디에 써먹을 수 있는지,

무슨 의미인지를 제대로 알려주지 않고 무작정 어려운 공식을 암기시키려고만 해서

과학시간이 재미도 없고 따분하기 짝이 없었다.

선진국에선 실험 같은 것도 많이 한다는데 초등학교때부터 과학시간에 실험 같은 걸 해 본 기억은

정말 손가락에 꼽을 정도니 맨날 말로만 이공계 인재를 육성해야 한다 하지 말고

과학시간은 실험 위주의 수업으로 바꿔야 할 것 같다.

생활 속에서 벌어지는 여러 가지 미스터리들을 과학적으로 설명해주는 이 책은

학생들이나 어른들이 과학에 쉽게 다가가고 흥미를 갖게 해주기에 충분한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