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아한 아이디어가 세상을 지배한다
매튜 메이 지음, 박세연 옮김 / 살림Biz / 2010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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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아함은 모든 사람들의 로망이라 할 수 있다. 

우아한 삶이나 우아한 외모, 우아한 태도 등 앙드레 김의 표현대로 '엘레강스한' 것들을

바라는 것은 모든 사람들의 공통된 마음이라 할 것이다.

그런 우아함이 아이디어에도 적용된다는 것이 이 책의 핵심이라 할 수 있다.

우아함을 갖춘 아이디어가 세상을 지배하는 힘을 발휘 한다는 것인데

이 책에서 소개하는 우아한 아이디어는 생각처럼 쉽게 떠오르는 것은 아니었다.

 

이 책은 우아한 아이디어의 여러 사례를 통해 어떤 아이디어가 우아한 아이디어인지 소개하는데

먼저 우아한 아이디어의 요건으로 대칭, 유혹, 생략, 지속성을 제시하고 있다.

대칭과 관련해서 든 사례인 신호등이 없는 네덜란드의 도시 드라흐텐은

교통문화나 시스템에 대한 발상의 전환을 가져다주었다.

신호등이 없으면 사고가 많이 날 것 같지만 오히려 더 안전 운전을 하면서 속도를 낮추기 때문에

사고가 적게 난다는 사실은 통제가 능사만은 아님을 잘 보여주었다.

(물론 우리나라 운전자들의 습관을 생각하면 별로 현실성은 없지 않나 싶다. ㅋ)

여백의 유혹과 관련해선 요즘 우리나라에도 출시되어 큰 관심을 끌고 있는 아이폰을 예로 드는데

버튼 등을 없애고 터치스크린 방식으로 만든 아이폰의 심플한 디자인의 매력엔

전 세계가 열광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생략과 관련해선 메뉴가 햄버거, 치즈버거, 더블-더블, 프렌치프라이 단 네 가지밖에 없지만

고객의 입맛에 맛게 주문을 받는 인앤아웃의 성공 사례가 인상적이었는데  

너무 메뉴가 많아 선택하기 어려운 것보다 단순한 메뉴를 취향에 따라 먹을 수 있도록 하는 게  

훨씬 고객이 원하는 것임을 잘 파악한 게 성공의 요인이었다.

마지막으로 지속성과 관련해선 비디오 테이프를 되감지 않고 반납하는 문제를 해결한  

스타 비디오의 사례가 돋보였다.

요즘은 자동으로 되감는 기능이 있지만 아예 비디오 대여자들이 대여한 비디오 테이프를 되감는 걸

당연하게 여기도록 세뇌(?)시키는 전략이 골치 아픈 문제를 아주 쉽게 해결한 사례였다.

 

이 책에서 소개하는 우아한 아이디어들의 사례는 사실 발상의 전환을 통해  

기존의 불필요한 것들을 없애거나 아예 다른 방법을 시도하는 경우가 많았다.  

나름 우아한 아이디어의 요건도 제시하고 있지만 내가 제대로 이해하지 못해서 그런지 몰라도  

이 책에서 제시하는 요건을 충족시키는 우아한 아이디어를 생각해내기는 결코 쉽진 않을 것 같다.

그럼에도 우아한 아이디어의 여러 사례를 통해 그동안  천편일률적이었던 사고의 틀에서 벗어나

새로운 시각을 가질 수 있게 만들어준 점에서 의미가 있는 책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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