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는 미쳤다>를 리뷰해주세요.
스타는 미쳤다 - 성격장애와 매력에 대한 정신분석 리포트
보르빈 반델로 지음, 엄양선 옮김 / 지안 / 2009년 4월
평점 :
품절


수많은 대중의 우상인 스타들에게는 보통 사람들과는 특별한 것이 있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다.  

흔히 '끼'라는 게 있어서 그런 예술적 재능을 가진 사람이 스타가 된다고 생각하는데  

분명 스타들의 모습을 보면 일반인들과는 다른 그들만의 독특한 개성이 있는 것 같긴 하다.

특히 자살하거나 약물 중독에 빠진 사람도 많고 우울증을 비롯해 정신질환에 시달리는 사람이  

많은 것을 보면 분명 스타들에겐 뭔가 특별한 것이 있는 것 같다.

 

이 책은 '스타는 미쳤다'는 자극적인 제목을 하고 있는데 스타들의 상태가 과연 정상(?)인지, 
아님  

비정상적인 사람들이 스타가 되는지 등을 여러 유명 스타들의 사례를 통해 정신분석학으로 접근한다.

먼저 저자는 심리적 질환과 성격 장애를 구분하고 있는데 우울증 등의 심리적 질환이 일시적인데 반해  

성격 장애는 지속적인 경향이 있다.

그리고 성격 장애를 크게 불안 성격장애와 괴벽, 엉뚱한 장애, 극적, 감정적, 변덕스러운 장애로  

구분하고 있는데 다수의 극단적인 삶을 살았던 스타들에게 공통적으로 발견되는 증상은  

극적, 감정적, 변덕스러운 장애 중 하나인 경계성 성격장애라 할 수 있었다.

경계성 성격장애의 경우 기본적으로 자아도취 상태와 마음 속에 가득한 분노, 냄비 같은 애정관계,  

성도착증 등의 증세를 보인다.

이런 경계성 성격장애의 원인으로는 유전적인 원인이 크게 작용하고,

성폭행 등의 어린 시절의 트라우마가 영향이 미치기도 한다.

제니스 조플린, 지미 핸드릭스, 커트 코베인 등이 약물 중독으로 죽게 된 것도 
이런 경계성 성격장애가  

원인이라 할 수 있는데 그들의 광기어린 행동들은 보상시스템의 결함 때문이라 할 수 있다.

그들의 조급한 욕망을 충족시키기엔 보상이 너무 늦게 주어지고, 그 강도 또한 약하기 때문에  

스타들은 쉽게 약물의 유혹에 빠져든다.

게이 성향의 엘비스 프레슬리나 로리타 컴플렉스의 제리 리 루이스,

백인이 되고 싶어하는 피터팬 증후군의 마이클 잭슨을 비롯해 매릴린 먼로, 다이애나 왕세자비까지  

우리가 익히 알고 있는 유명 인사들이 대부분 경계성 성격장애 환자임을 알 수 있었다.

한편으론 그런 광기가 그들을 대중이 열광하는 스타로 만들어주었다는 사실은 아이러니하다 할 수 있다.  

그들이 가진 광기는 일반인들에게 없는 열정을 불타오르게 하고 대리만족을 가져다주기 때문에  

대중이 그들에게 열광하는 것이다.

 

이 책은 우리에게 익숙한 여러 스타들의 실제 사례를 통해 스타들이 가진 경계성 성격장애에 대해  

잘 보여주었다. 이런 성격장애가  있다고 다 스타가 되는 것은 아니지만 화려한 스타들의 겉모습  

뒤에는 이런 아픔과 고통이 있음을 다시 한 번 깨닫게 되었다.

에필로그에 성격장애에 대한 치료제가 개발된 2090년의 미래 모습을 보여주는데 범죄나 정신질환 등은  

사라졌지만 오히려 너무 삭막한 느낌이 들었다. 평화가 아닌 정적과 무기력의 상태, 생명력이 사라진

세상이라는 느낌을 받았다. 이런 점을 보면 어느 정도의 성격장애의 존재가 오히려 세상을 더욱  

재미있고 활력 넘치게 하는 것은 아닐까 싶었다. 우리가 좋아하는 스타들이 사라진 세상,  

그런 세상은 너무 재미 없는 세상이 아닐까 싶다. 미친(?) 사람도 있어야 세상은 더욱 살맛 나는 곳이  

되지 않을까 싶다. 물론 사이코패스 살인마는 사양한다. ㅋ  

 

- 서평 도서의 좋은(추천할 만한) 점 

스타들의 광기 어린 행동의 원인을 여러 스타들의 실제 사례를 통해 재밌게 보여줌  


- 서평 도서를 권하고 싶은 대상 

스타들의 이상 행동의 원인을 알고 싶은 사람, 여러 스타들의 뒷 얘기를 알고 싶은 사람 
 

- 마음에 남는 '책속에서' 한 구절

경계성 성격장애 환자들이 보이는 모든 '미친' 행동은 보상시스템의 결함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158-159쪽)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