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한 러시아 - 유라시아 대륙으로 안내하는 인문 교양서
이의찬.육명근.서진영 지음 / 자유문고 / 202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크라이나 전쟁 도발로 세계 최고 전쟁광(?)으로 등극한 이상한 러시아(이 책의 제목임)에 대해선

예전에 읽었던 '러시아역사 다이제스트 100' 등을 통해 방대한 역사를 정리할 수 있었는데 이 책은

러시아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예술까지 전반에 대해 살펴볼 수 있게 해준다. 전쟁광 푸틴의 독재를

열렬히 지지하는 이해하기 어려운 러시아 국민들에 대해 이 책의 해답을 가르쳐 줄 것 같았다.


먼저 러시아가 지금 벌이고 있는 우크라이나 전쟁을 이 책에선 지정학적 생존전략이라 평가한다. 그동안

대부분 서방의 관점에서 우크라이나 전쟁을 바라보았다면 이 책은 러시아의 관점을 제공하는데 분쟁의

핵심 지역인 크림반도는 사실 1954년 우크라이나에 이양되기 전까지 200년 가까이 러시아 영토였고

인구의 60%가 러시아계다 보니 러시아 입장에선 나름의 명분이 있었다. 1990년대 이후의 러시아의

역사를 간략하게 정리하는데 역시 핵심은 2000년 푸틴이 대통령으로 등장하면서 그가 내세운 모토인

'강한 러시아'가 어느 정도 효과가 있었다는 점이다. 그렇다 보니 소련 해체 이후 극도의 혼란 속에 

무기력했던 러시아를 다시 일으켜 세운 푸틴에게 러시아 국민들이 열광하는 게 어느 정도는 납득할

수 있는 부분이다. 게다가 오랫동안 사회주의 독재에 길들여진 러시아 국민들 입장에선 어느 정도의

사회경제적 안정만 유지된다면 서방쪽 나라들이 내세우는 자유민주주의가 어느 정도 제한되는 거나 

지도층의 부정부패도 묵인할 수 있다는 암묵적인 합의가 있다고 이 책은 분석한다. 결국 선을 넘지

않는 정도는 눈 감아준다는 러시아 국민성이 푸틴과 그 일당의 20년 넘게 해먹는 걸 용인하는 꼴이

되고 있다. 이렇게 러시아가 막무가내로 나갈 수 있는 데는 역시 그들이 가진 엄청난 천연자원의 힘이

크다고 볼 수 있었다.


이 책에선 여러 가지 흥미로운 러시아 문화에 대해 소개를 하는데 러시아의 주도문화의 가장 큰 특징은

'토스트'라고 부르는 건배사라니 내가 제일 싫어하는 술자리 문화였다. 커피보다 차를 선호한다 거나

초코파이 인기의 비결, 초등학교부터 대학원까지 모두 절대평가이며 대학 인문계열은 거의 모든 시험을

구두로 보는 점, 러시아인들의 종교인 정교회의 특징 등 새롭게 알게 된 흥미로운 얘기들로 가득했다.

마지막으로 러시아로 이주해야 했던 한인의 디아스포라 역사를 다루는데 한인 디아스포라 인구가 약

750만 명으로 인구 수 대비 이스라엘, 이탈리아에 이어 세 번째 규모라니 놀라운 사실이었다. 러시아

출신 한인들의 문제에 대해 상세히 다루는데 그들의 여러 어려운 입장들은 어느 정도 공감이 갔지만

중국 출신 한인들처럼 너무 핏줄 타령만 하다가는 여러 가지 문제만 일으킬 수 있어 해결이 쉽지 않은

부분이 아닐까 싶었다. 암튼 이 책을 통해 이상한 러시아에 대해 그동안 몰랐던 많은 부분들을 새롭게

알 수 있었다. 여전히 별로 상종하지 않고 싶은 나라이긴 하지만 어느 정도 이해의 폭이 넓어진 건

분명한 것 같다. 러시아가 쉽게 변할 것 같지는 않지만 러시아를 잘 알고 상대해야 우리에게도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