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이 들려주는 이야기 - 한 권으로 보는 인상주의 그림
제임스 H. 루빈 지음, 하지은 옮김 / 마로니에북스 / 2017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서양미술사를 보면 여러 사조들이 등장해 한때를 풍미하지만 인상주의만큼 강렬한 인상을 남기고 여전히

사랑받는 사조는 드물지 않나 싶다. 그동안 여러 미술책들을 통해 인상주의를 대표하는 작가들과 그

작품들을 만나봤지만 오로지 인상주의만 집중적으로 다룬 책은 거의 없었던 것 같다. 그나마 예전에

읽었던 '낭만과 인상주의' 정도가 인상주의가 좀 더 많은 분량을 할애한 책이라 할 수 있을 것 같은데

이 책은 인상주의를 대표하는 작가들과 작품들을 총망라하여 인상주의를 제대로 파악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준다. 


이 책에선 총 15가지 테마별로 관련된 대표작들을 중심으로 얘기를 진행하는데, 작가들과 주변 인물에

관한 '선구자와 혁신자', '동료와 후원자' 등과 작품들의 소재와 관련한 '도시 생활과 도회적 풍경', 

'정치와 사회', 실내와 정물' 등을 다루고 끝 부분에 '기법과 다른 매체들', '말기작과 유산'으로 인상

주의가 어떻게 변천해서 다른 사조들에 영향을 주었는지를 잘 보여준다. 클로드 모네에게 영향을 준

외젠 부댕의 '트루빌을 방문한 외제니 황후와 수행원'이란 작품으로 시작하는데, 주된 작품마다 한 

장씩 내용을 할애하면서 관련된 작품을 함께 소개한다. 대부분 친숙한 인상주의 화가들이 번갈아 

등장하지만 아르망 기요맹과 같이 이 책을 통해 비로소 그 진가를 알게 된 화가들도 있었다. 테마별로

작가와 작품들이 소개되다 보니 좀 어수선한 감도 없지는 않았다. 그래도 친절하게 이 책에 소개된

관련된 작품들의 쪽수를 수록해 놓아 쉽게 찾아볼 수 있게 해 놓았다. 그동안 주요 작가들의 대표작 

위주로만 알고 있었는데 이 책을 통해 정말 많은 작품들을 새롭게 알게 되었다. 작품들마다 상세한

해설을 해 놓아서 작품에 대한 이해도 돕고 있는데 이 책 한 권이면 인상주의의 진수를 제대로 만끽할 

수 있지 않을까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