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 코리아 2024 - 청룡을 타고 비상하는 2024를 기원하며!
김난도 외 지음 / 미래의창 / 2023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매년 연례행사로 읽어 왔던 트렌드코리아 시리즈의 2024년판이 벌써 출간되었다. 2023년판을 올해

6월에 뒤늦게 읽은 점을 감안하면 바로 1년을 넘어가는 듯한 느낌도 들긴 한데 미래는 역시 미리 엿봐야

재미가 있긴 하다. 2023년이 어느덧 10월 후반으로 치닫다 보니 어느새 올해도 얼마 안 남았다는 느낌이

들기 시작했는데 이 책을 펼치니 벌써 연말 느낌이 나기도 한다. 과연 2024년의 트렌드 키워드가 뭘까 

궁금했는데 'DRAGON EYES'로 선정되었다. 매년 그 해의 동물로 키워드를 만드는데 내년은 청룡의 

해로 '화룡점정'의 의미를 담아 용이 들어가는 키워드를 만들었다. 2012년엔 'DRAGON BALL'이었는데 

2024년의 키워드는 과연 구체적으로 어떤 의미를 담고 있을지 궁금했다. 


 

2024년의 트렌드 키워드로는 위에서 보는 바와 같이 '분초사회', '호모 프롬프트', '육각형인간', 

'버라이어티 가격 전략', '도파밍', '요즘남편 없던아빠', '스핀오프 프로젝트', '디토소비', '리퀴드

폴리탄', '돌봄경제'가 선정되었다. 2024년 트렌드 예측에 들어가기에 앞서 2023년을 정리하는데 올해 

트렌드 키워드는 'RABBIT JUMP'였다. '평균 실종'부터 예측했던 10가지 트렌트 키워드에 대한 점검 

및 분석을 하는데 늘 그렇지만 예측에 부합하는 사례들을 많이 찾아냈다. 그리고 올해 10대 트렌드

상품을 통해 예측했던 트렌드 키워드가 얼마나 현실에서 실제 반영되었는지를 살펴볼 수 있었다. 10대 

트렌드 상품 중에선 역시 챗GPT가 가장 핫했던 아이템이 아니었나 싶다. 



이제 본격적으로 2024 트렌드 키워드들을 차례로 분석하는데 내년 트렌드의 핵심 키워드는 '분초사회'다. 



다들 시간이 없다는 말을 달고 살 정도로 시간을 분초로 사는 세상이 되었다는 취지인데 원래도 중요한

시간의 가치가 점점 더 부각되었음을 잘 보여준다. 예전에 밤새워 줄을 서는 풍경들을 뉴스로 보곤

했는데 요즘은 '원격 줄 서기 서비스'가 도입되는 등 고객들의 시간을 조금이라도 줄여주는 전략이

각광을 받게 되었다. 다음 키워드인 '호모 프롬프트'는 '챗GPT'를 필두로 하는 인공지능의 발전이 더욱

거세게 휘몰아칠 내년을 엿보게 하는데 신기술들을 적절하게 잘 활용하면서 인간으로서의 가치도 계속

유지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 같다. 해외 여행 준비를 하다 보니 시시각각 달라지는 항공권과 숙박시설

가격에 예민하게 반응했던 걸 떠올리게 한 '버라이어티 가격 전략'이 가장 와닿았던 키워드였고 그 

외에 여러 키워드들은 그동안 잘 몰랐던 요즘 세상이 어떻게 돌아가고 있는지를 제대로 살펴볼 수 

있게 해주었다. 세상이 급변하다 보니 조금만 방심하면 세상에 뒤떨어지는 듯한 느낌이 들곤 하는데

트렌드 코리아 시리즈는 세상의 변화에 둔감한 나같은 사람도 최근 세상의 흐름을 보는 안목을 키울 수

있게 해줘서 매년 연례행사를 치를 수밖에 없게 한다. 여전히 국내외적으로 암울한 분위기인데 용의

기운을 받아 누구나 자신의 목표에 화룡점정을 할 수 있는 한 해가 되기를 기대해본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