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 코리아 2023 - 서울대 소비트렌드 분석센터의 2023 전망
김난도 외 지음 / 미래의창 / 2022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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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년 새해를 맞는 통과의례로 트렌드 코리아 시리즈를 읽어왔다. 2010년판부터이니 벌써 십이간지를

한 바퀴 훌쩍 돈 상태인데 보통 연말이나 연초에 책을 읽어오다가 올해는 상반기가 다 지난 이제야 

겨우 책을 보게 되었으니 너무 늦은 감이 없지 않다. 매년 그 해 십이간지 동물을 넣은 영어 10자로

된 트렌드 키워드를 제시하는데 토끼띠인 올해는 'RABBIT JUMP'였다. 12년 전인 2011년의 키워드가

'TWO RABBITS'였는데 올해는 더 높은 도약이 필요하다는 취지가 아닐까 싶었다.


기본적인 책 구성은 큰 변화가 없었는데 먼저 2022년 대한민국 트렌드를 점검하며 2022년의 키워드로

제시했던 'TIGER or CAT'의 적중 여부를 확인한다. 2022년 10대 트렌드 상품으론 'K-콘텐츠', '비대면

플랫폼', '캐릭터 기획 상품', '상담 예능', '친환경 포장' ,'제로음료', '이색 주류', '셀프사진관', '새치

샴푸', '도심 근교 대형 카페'이 선정되었는데, 소비 기준의 다양화, 공유와 소통을 통한 즐거움 추구,

특화 상품의 부상, 일상 속 비일상에 대한 기대를 대변했다. 이제 본격적으로 2023년의 10대 소비

트렌드를 전망하는데, 한국 사회의 방향성 전환과 불황에 따른 시장 변화, 새로운 세대의 등장에 따른

가치관 변화, 기술의 진보에 따른 유통과 공간의 변화가 2023년 트렌드의 핵심 축이라고 제시한다.

구체적으로는 '평균 실종', '오피스 빅뱅', '체리슈머', '인덱스 관계', '뉴디맨드 전략', '디깅모멘텀',

'알파세대가 온다', '선제적 대응기술', '공간력', '네버랜드 신드롬'이 선정되었는데 길었던 코로나

시대의 터널을 통과하여 소비의 전형성이 사라지는 시대의 트렌드를 잘 담아내었다고 볼 수 있다.

2023년이 거의 반이나 지난 시점에 이 책을 읽다 보니 2023년 트렌드 예측을 어느 정도 점검할 수 

있는 상황이 되었는데(아마도 벌써 2024년 판이 거의 준비되고 있는 상황일 것 같다) 왠지 결말을

알고 보는 영화나 드라마같은 느낌도 들어 조금은 김이 새는 느낌도 없진 않았다. 역시 트렌드 코리아

시리즈는 연말, 연초에 읽어야 시의적절한 책임을 새삼 느꼈는데 아직 2023년의 반이 남아 있으니

이 책이 예측한 트렌드 방향을 주의 깊게 살펴봐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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