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보자기
도광환 지음 / 자연경실 / 202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그동안 다양한 사람들이 쓴 미술책들을 읽었다. 작가와 작품 등에 대한 지식에 초점을 맞춘 책이 있는가

하면 작품에 대한 저자 자신의 감상 등 에세이 스타일의 책들도 있었다. 이 책은 제목에서 '보자기'란

단어를 써서 도대체 무슨 의미일까 궁금했는데 '미술을 보는 일로 자신을 기억하는 힘'이란 의미였다.

약 25년 동안 사진기자를 했던 저자는 미술 전공자는 아니지만 페이스북에 미술 감상문을 주기적으로

올리면서 이 책을 내기에 이르렀는데 미술에 본격적인 관심을 가지게 된 계기가 레오나르도 다빈치의

'최후의 만찬'을 직관한 이후라고 하니 이 책에서 어떤 흥미로운 얘기들을 들려줄지 기대가 되었다.


이 책은 총 5장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모두 저자 자신인 '나'와 관련된 제목의 장으로 이루어져 있다.

'나'가 누구이고, '나'를 둘러싼 사람들, '나'를 만든 정신과 물질, '나'와 예술적 사유를 거쳐 다시 

'나'는 누구인가로 마무리를 하는데 미술을 통해 자신을 찾아가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었다. 본격적인

내용에 들어가면 영단어를 제시하고 그와 관련된 작품에 대한 소개 및 저자의 감상을 들려주는데 기본

구성이 전에 읽었던 '강신주의 감정수업'을 연상시켰다. 삶에 대한 탐구를 위해 화가들이 '죽음'부터

고찰했다는 게 흥미로운데 미술은 물론 철학, 음악, 문학 등 여러 분야의 관련 내용들을 엮어 내는 저자의

해박한 지식이 감탄스러웠다. 그동안 많이 봤던 친숙한 작품들도 많았지만 생소한 작품들도 적지 

않았다. 자화상 테마에선 뒤러의 '자화상'과 윤두서의 '자화상'을 함께 소개하는 식으로 우리 전통 

한국화들도 적절히 넣어서 그야말로 동서양을 넘나드는 광폭 횡보를 보여준다. 총 115개의 주제어와

관련해 저자가 보여주는 그림과 들려주는 얘기들은 미술작품을 보는 재미를 배가시켜주면서도 그 속에

담긴 여러 가지 감상포인트와 저자의 감상을 접하면서 그동안의 나의 미술감상을 돌아보는 계기도 

되었다. 미술감상은 어느 정도 주관적이어서 비록 왕도가 있다거나 정답이 있는 건 아니지만 '아는

만큼 보인다'는 말이 있듯 작품을 이해하는 데 여러 가지가 필요하다. 이 책은 여러 단어들을 내세워

상당히 많은 작가와 작품들을 다루면서도 난해하거나 지루하지 않고 흥미로운 얘기들과 설명, 공감가는 

감상으로 미술작품을 감상하는 즐거움을 한층 더 풍요롭게 해주는 미술 얘기 보따리라 할 수 있는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