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관에 간 바이올리니스트
이수민 지음 / CRETA(크레타) / 2022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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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악과 미술은 예술 분야에 있어 양대 산맥이라 할 수 있는데(문학이 섭섭해할 수 있을 듯) 요즘 미술에

빠져 있다 보니 음악과는 좀 멀어진 것 같다. 주말마다 여러 미술관을 방문하는 재미가 솔솔한데 이

책은 현직 바이올리니스트가 자신의 전공인 음악은 물론 이와 관련한 미술 얘기도 곁들이고 있어 과연

어떤 작품들을 다룰지 궁금했다. 예전에 '클래식 인 더 뮤지엄'이란 책에서도 두 분야를 넘나들었는데

이 책에서는 아무래도 음악에 좀 더 무게추가 기운 듯 했다.


'그림에 음악 더하기', '이음줄과 붙임줄', '바이올린 세레나데'의 총 세 장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전반부엔

비교적 음악과 미술이 균형을 이루다가 후반부로 갈수록 저자의 본색이 드러난다. 흥미로운 건 저자가

바이올리니스트이면서도 그림도 그린다는 점이다. 중간중간에 저자의 관련된 그림들도 소개하고 있어

그림에서도 아마추어라고 치부하기는 어려울 것 같았다. 본격적인 얘기는 바스키아와 베토벤을 나란히

영웅을 사랑한 예술가로 소개하는 걸로 시작하는데 바스키아가 마일스 데이비스, 듀크 웰링턴, 알리,

행크 애런 등 흑인 영웅들을 존경하면서 자신의 작품에 사인이나 다름없는 '왕관' 표시를 했다면 

베토벤은 나폴레옹을 한때 사랑해 그를 염두에 두고 교향곡 3번 '영웅'을 작곡했다. 이렇게 마티스와

사티, 워홀과 거슈윈 드뷔시와 모네 등 음악과와 미술가를 짝을 이뤄 비교 소개하는데 사티는 마티스

외에도 발라동과 박서보와도 함께 등장해 특별대우(?)를 받았다. 쇼팽과 생상스의 경우 작가 본인의

그림 작품을 함께 보여주면서 그런대로 균형을 맞췄다.


다음 장부턴 좀 더 음악에 비중이 쏠리기 시작하는데 본격적인 단체전(?)이 시작된다. '색이 담긴 음악',

죽음을 앞두고 만든 작품들, 커피, 영웅 등 다양한 주제와 관련된 얘기들을 들려주는데 '구스타프 옆  

구스타프'에선 이름이 구스타프인 클림트, 말러, 융, 카유보트, 에펠을 함께 엮어냈다. 마지막 장인

'바이올린 세레나데'에선 저자의 전문 분야인 바이올린 작품들을 중심으로 다루는데 야나체크, 그리그,

피아졸라는 특별히 협연이 아닌 독주(?)를 허락했다. 진짜 마지막으로 9곡의 바이올린 협주곡을 추전

하는데 베토벤, 브람스, 시벨리우스 등 유명 음악가는 물론 이 책을 통해 처음 알게 된 프로코피예프의

작품도 포함되었다. 각각의 작품 소개에 큐알코드를 넣어놔서 관련된 유튜브 동영상으로 연주를 감상할

수 있어 좋았는데 역시 내가 모르는 작품들이 대부분이었다. 미술은 책으로도 얼마든지 즐길 수 있지만

음악은 책만으로는 부족해서 들어봐야 하는데 큐알코드를 넣어놓은 게 적절했다. 미술쪽은 관련한 

책을 많이 봐서 그런지 대부분 낯설지 않았지만 음악쪽은 여전히 모르는 음악가나 얘기들이 적지 않았다.

조금은 무심했던 음악쪽에도 좀 더 관심을 가지도록 자극을 준 책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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