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원자의 손길
치넨 미키토 지음, 민경욱 옮김 / ㈜소미미디어 / 2022년 6월
평점 :
절판


흉부외과 과장 아카시의 조카 하리야와 후지제일병원 파견을 두고 경쟁 중인 흉부외과 의사 유스케는

아카시 과장으로부터 새로 흉부외과로 오는 인턴 중 2명 이상을 입국시키면 후지제일병원으로 보내

주겠다는 제안을 받자 흉부외과의 힘든 생활을 숨기려고 하는데...


미스터리도 여러 장르로 세분되는데 의학 미스터리도 그중 한 몫을 차지한다. 예전에 가이도 다케루의

'바티스타 수술팀의 영광' 등을 읽어본 적이 있는데 이 책은 미스터리적 요소가 있기는 하지만 의학

드라마라고 하는 게 더 맞을 것 같다. 오직 최고의 흉부외과 의사가 되겠다는 목표만을 바라보며 

지금까지 달려 온 유스케는 흉부외과 과장 조카와 경쟁해야 하는 불리한 상황 속에서 솔깃한 제안을

받자 인턴들을 일찍 퇴근시키는 등 어떻게든 인턴들의 맘에 들기 위해 노력하지만 바로 자신이 속였음을

들켜서 인턴들과의 관계가 삐걱대기 시작한다. 그래도 진심으로 환자를 대하고 성실하게 최선을 다하는

본인의 모습을 계속 보여주면서 자신에 대한 인턴들의 불신을 조금씩 해소해나가는데 그럼에도 여전히

모든 상황이 녹록하지 않았다. 마침 아카시 과장이 예전에 논문을 조작하고 제약회사로부터 뇌물을 

받았다는 괴문서가 병원 곳곳에 나돌면서 리더십에 위기를 맞은 아카시 과장이 다시 유스케에게 범인을

찾아내면 후지제일병원으로 보내주겠다는 제안을 하는데...


여러 의학드라마들을 통해 의사들의 생활 모습을 대략이나마 엿볼 수 있었는데 이 책에서도 의사가

단순히 의술만 좋다고 의사로서의 탄탄대로를 갈 수 있는 게 아니었다. 상당히 폐쇄적이고 권위적인

조직이다 보니 알력과 다툼이 없지 않았다. 다른 과와의 세력 다툼은 물론 같은 과 내에서도 줄 세우기

등 파벌 싸움으로 유스케처럼 요령도 없이 오직 훌륭한 흉부외과 의사가 되겠다는 신념만 가진 사람이

버텨내기에는 힘든 공간이었다. 그럼에도 유스케는 자신의 의사로서의 실력과 소신을 바탕으로 한 

실전을 통해 인턴들의 마음을 돌려놓게 만든다. 그리고 자신의 생사여탈권을 쥐고 있는 아카시 과장의

위급한 상황마저 구해내지만 결국 그가 원하는 걸 얻을 수는 없었다. 이 책의 마지막 장면은 마치 영화

'죽은 시인의 사회'의 명장면을 방불케했는데 작가도 이 영화에서 영감을 얻었다고 한다. 오랜만에 

가슴 뭉클한 의학 드라마를 만나볼 수 있었는데 너무나 인간적인 매력을 지닌 유스케가 다시 활약하는

모습을 만나볼 수 있기를 기대해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