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 코리아 2022 - 서울대 소비트렌드 분석센터의 2022 전망
김난도 외 지음 / 미래의창 / 2021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트렌드 코리아' 시리즈는 매년 한 해를 마무리하고 새해를 준비하기 위해 반드시 읽는 통과의례가 

되고 있는데 보통 연말이나 그 다음 해 초에 책을 읽곤 했지만 올해는 비교적 이른 시점에 책을 읽게

되었다. 2022년은 임인년으로 호랑이띠인데 2010년 경인년에 나온 책이 내건 그 해의 키워드는 '타이거

로믹스'였다. 매년 그 해의 동물을 가지고 10개의 트렌드 첫 머리 글자를 딴 키워드를 제시하는데 내년

호랑이해엔 호랑이를 가지고 어떤 말장난(?)을 칠까 궁금했다. 2022년의 키워드는 'TIGER or CAT'

으로 그야말로 호랑이가 되냐 고양이가 되냐의 갈림길에 선 중요한 해임을 상징했다. '위드 코로나'

시대로 접어들긴 했지만 여전히 코로나는 기승을 부리고 있고 코로나 이전으로 완전히 복귀하는 건

아직 멀었다고 할 수 있다. 이런 중차대한 시점에 대통령 선거와 지방선거를 앞두고 제대로 된 선택을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한 가운데 이 책에선 과연 2022년을 어떻게 내다보고 있을지 궁금했다.


예년과 마찬가지로 먼저 2021년을 회고하는 부분이 나오는데 기존 책들과는 달리 전년의 키워드에

집착하지 않고(2021년 키워드는 '카우보이 히어로'였다) 좀 더 자유로운 서술 방식을 택했다. 2021년

10대 트렌드 상품으로는 백신, 중고거래 플랫폼, 전기자동차, 공모주 청약, K-푸드, 역주행 콘텐츠, 

디자인 가전, 수제맥주, 여행·숙박 앱, 이색 농산물이 선정되었다. 아무래도 팬데믹이란 특수한 상황

이면서도 조금씩 적응 내지 극복해나가는 과정을 대표하는 아이템들이라 할 수 있었는데 '반전의 서막',

'일상력의 회복', '나를 찾아가는 시간', '혁신하기 가장 좋은 때', '부쩍 다가온 신시장'이란 5가지 소

제목으로 2021년 한 해를 정리했다.


2022년 10대 키워드의 중심 키워드는 '나노사회'였다. 이전에도 점점 세상이 개인화가 되고 있었지만 

팬데믹으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는 원자화 단계로 치닫게 만들었고 각자도생의 시대에 살아남기 위해선

더 돈을 벌어야 하기에 돈을 찾아 '머니러시'가 일어날 것으로 보았다. 그렇다고 돈만으로 모든 게 

해결되는 건 아니어서 갖고 싶은 걸 갖기 위한 '득템력'이 부상하고, 치열한 경쟁으로 점철된 답답한 

도시에서 잠시라도 벗어나는 '러스틱 라이프'가 각광을 받을 것으로 전망한다. 가장 중요한 건강문제는

노년의 문제만이 아닌 젊은 세대도 관심을 가지면서 즐겁게 실천할 수 있는 '헬시플레저'가 주목을 

받고, 이제 40대가 된 X세대가 새로운 부모 세대인 '엑스틴'으로 돌아왔다. 치열한 경쟁사회에서 

살아남기 위해 철저한 자기관리를 하는 '바른생활 루틴이'들이 대세로 떠오르며, 시공간의 한계를 극복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실재감테크'가 부각될 것으로 보았다. 소비자들의 선호를 기반으로 한 '라이크

커머스', 마지막으로 자신만의 얘기를 들려줄 수 있는 힘 '내러티브 자본'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해

질 것으로 보았다. 이 책을 보면 늘 내가 전혀 모르고 있던 트렌드를 새롭게 알게 되어 시대의 흐름을 

따라갈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을 가지게 되는데 여전히 한 치 앞도 내다보기 힘든 코로나라는 긴 터널 

속에서 조금씩 빠져나와 새로운 변화를 맞이하게 될 2022년을 준비하기에는 딱 제격인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