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 코리아 2021 - 서울대 소비트렌드 분석센터의 2021 전망
김난도 외 지음 / 미래의창 / 2020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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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렌드 코리아 시리즈는 매년 새해를 맞이하는 연례행사로서 2010년부터 새해가 되기 직전이나 직후에

꼭 읽어 왔는데 이번 2021년판은 4월이 넘어서야 읽기 시작했으니 좀 늦은 감이 없지 않다. 전대미문의

코로나 사태로 인해 사실 미래를 예측한다는 게 좀 어불성설인 느낌도 있지만 그래도 미래에 대한 

사람들의 호기심을 막을 수는 없고 오히려 이런 때일수록 미래를 알고 싶어하기 때문에 이 책의 효용

가치가 더 높아지는 게 아닌가 싶다.


트렌드 코리아 시리즈의 특색은 매년 그 해의 십이간지 동물과 관련된 10자로 된 키워드를 제시한다는

점이다. 올해는 소띠니까 소와 관련된 키워드가 선정되는데 'COWBOY HERO'가 채택되었다. 2009년

소띠해에는 '빅 캐쉬 카우'였는데 이번에도 카우가 들어갔다. 키워드 선정과 관련해선 코로나 사태로

인해 코로나가 들어가야 한다는 의견이 팽팽하게 맞섰다고 하는데 아무리 코로나가 대세라고 해도 

전통을 무시했다면 소가 얼마나 섭섭해했을까 싶다(다음 차례가 오려면 무려 12년을 기다려야 하니까).

십이간지를 한 바퀴 다 돌아서 그런지 새로운 시도도 몇 가지 선보였다. '다음 년도의 전반적 전망'을

생략하고 10대 트렌드 상품을 마지막에 배치하는 작은 변화를 시도했는데 유투브 채널도 개설했다고

하니 시간 나면 한 번 보면 좋을 것 같다. 구성은 2020년 소비트렌드 회고와 2021년 소비트렌드 전망

이라는 양대축으로 이루어졌는데 코로나가 모든 걸 잠식한 2020년도에도 2020년판 '마이디 마이스'로

제시한 '멀티 페르소나', '라스트핏 이코노미', '페어 플레이어', '스트리밍 라이프', '초개인화 기술', '팬슈머', '특화생존', '오팔세대', '편리미엄', '업글인간'에 딱맞는 사례들을 제시한다. 결과론이긴 

하지만 코로나란 엄청난 사태를 예측하진 못했어도 트렌드의 큰 흐름은 어느 정도 맞아들어간 것 같았다.


그러면 코로나 사태가 여전한 2021년도의 트렌드는 과연 어떨까 궁금했는데, 역시 '브이노믹스'를 가장

첫 번째로 제시했고, 이어 '레이어드 홈', '자본주의 키즈', '거침없이 피보팅', '롤코라이프', '오하운, 

오늘하루운동', 'N차 신상', 'CX 유니버스', '레이블링 게임', '휴먼터치'가 차례로 등장했다. 코로나로

인해 비대면이 대세가 되면서 집에 있는 시간이 많아지자 집의 기능이 다층적으로 형성된다는 의미의

'레이어드 홈'이라는 트렌드는 집돌(순)이인 사람들에게 더욱 집에 대한 관심을 높였다. 트렌드 코리아

시리즈를 읽으면 그동안 내가 몰랐던 다양한 현상들을 알게 되는 재미가 솔솔한데 트렌드와 무관하게

살아온 사람들에게 세상이 어떻게 돌아가는지를 엿볼 수 있는 소중한 정보들을 제공했다. 마지막으로

2020년 10 트렌드 상품으로는 '1990년대', '국내여행', '기생충', '무선 이어폰', '배달 서비스', '지역

화폐', '트로트', '화상 커뮤니케이션', 'KF마스크', 'OTT 서비스'가 선정되었다. 벌씨 4월이라 좀 뒷북인

느낌도 있지만 이 책을 읽고 나니 작년과 올해의 트렌드를 정리하며 2021년을 제대로 보낼 수 있을 것

같은 의욕이 생겼다. 코로나 광풍이 언제 수그러들지 모르겠지만 세상의 변화는 막을 수 없다고 어떤

트렌드가 대두되고 이에 어떻게 대처해야 할 것인지를 생각하게 해준 책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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