압축 고전 60권 - ‘책알못’들을 위한 최소한의 교양 수업
토마스 아키나리 지음, 오민혜 옮김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21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세월의 무게를 이겨낸 고전의 가치는 두말 하면 잔소리지만 대부분의 고전들은 읽기가 쉽지 않기에

고전을 제대로 읽어본 사람들을 찾기는 쉽지 않다. 책 제목과 대강의 내용은 알아도 고전을 정독해서 

그 정수를 속속들이 맛본 사람은 드물어 고전의 가치에 비해 이를 제대로 활용하지는 못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그런 측면에서 보면 이 책과 같이 고전의 핵심을 간략하게 소개해주는 책이 오히려 실속이

있다고도 볼 수 있는데 이 책에선 철학 분야를 주로 해서 총 60권의 고전을 핵심만 간결하게 정리해

고전에 대한 두려움을 없애주는 데 도움을 준다.


총 9장으로 구성된 이 책은 앞선 세 장을 철학에 할애한다. 사실 고전 중에서도 철학이 가장 난해한

분야라 솔직히 그리 손이 잘 가지 않는 책들인데 그나마 첫 번째 책인 플라톤의 '소크라테스의 변명'은   

내가 읽은 책이라 다행이었다. 1장에선 고대부터 내려온 정말 오래된 책들이 소개되는데, 구약성서,

신약성서, 법구경, 반야심경 등 종교 분야의 책들과 함께 유학의 대표 고전인 논어, 맹자 등으로 그야말로

고전 중의 고전들이 포진되었다. 내가 읽은 책들이 좀 있어 그리 낯설진 않았는데 키케로의 '노년에 

관하여'는 이 책에서 처음 알게 되었다. 2장과 3장에선 서양철학사의 대표 선수들이 연이어 등장하는데

철학자들의 이름은 익숙한 편이지만 그들의 대표 저작들은 역시 친숙하지 않았다. 그나마 그림 등을

통해 핵심 내용을 쉽게 전달하려 노력해 조금이나마 어떤 내용을 담고 있는 책인지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었다. 4장부터는 정치, 사회 등 여러 분야의 책들을 망라하고 있는데 마이클 샌델의 '정의란 무엇인가',

토마 피케티의 '21세기 자본' 등 비교적 최신작들도 고전의 대접을 해주었다. 마지막 8장은 일본인

저자라 일본을 이해하기 위한 일본 고전을 소개하는데 일본에 관심이 있는 사람 정도나 읽을 가치가

있지 않을까 싶다. 이 책에서 무려 60권의 고전을 압축해서 소개했는데 솔직히 쉽게 찾아보기 어려운

고전들을 간략하게나마 맛볼 수 있어 나름 의미가 있었다. 각 책마다 마지막에 '고전이 나에게 건네는

말'이라고 저자가 그 책을 통해 전달하는 메시지를 담고 있어 고전의 핵심 메시지를 대신 전달해 

주었는데 어렵지만 포기할 순 없는 고전과의 만남을 위한 리허설로는 제격인 책이라 할 수 있었다.

기회가 되면 이 책에 소개된 고전들을 하나씩 찾아 읽어보면서 고전의 정수를 맛볼 수 있기를 기대해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