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문화유산답사기 10 : 서울편 2 - 유주학선 무주학불 나의 문화유산답사기 10
유홍준 지음 / 창비 / 2017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유홍준 교수의 '나의 문화유산답사기 9 : 서울편 1'을 통해 서울에 있는 종묘, 창덕궁, 창경궁을 둘러

보았는데 이곳들을 가보기 전에 먼저 책을 읽어보고 갔더라면 더 많은 걸 볼 수 있지 않았을까 하는

아쉬움이 들었다. 그래서 서울편 2권인 이 책에서 다루는 덕수궁은 꼭 책을 먼저 보고 가려고 마음

먹었는데 마침 덕수궁을 방문할 기회가 생겨서 부랴부랴 이 책을 손에 들었다.


서울편 2권에서는 서울 한양도성, 자문밖, 덕수궁과 그 외연, 동관왕묘, 성균관을 다루는데 모두 조선

시대 서울의 중심지들을 다룬다고 볼 수 있다. 먼저 한양도성은 한양이 조선의 새 도읍지로 지정되면서

북악산, 낙산, 남산, 인왕산을 잇는 총 길이 59,500척(약 18.6km)의 한양도성 공사를 시작하였는데

총 97개 구역으로 나눠 각 지역의 백성들을 동원하였다고 한다. 흥미로운 점은 요즘처럼 공사 실명제를 

해서 문제가 생기면 해당 지역과 공사자에게 책임을 묻게 했다는 점이다. 세종때 완성된 한양도성은

이후 일제강점기때 철거 등의 시련을 겪었고 청와대가 있는 쪽이 출입금지가 되는 등 제대로 방문하기

어렵다가 6개 구간의 한양도성 순례길이 정비된 상태라고 하니 언젠가 시간이 되면 순성놀이에 도전해

봐야겠다. '자문밖'은 한양도성 북소문인 창의문의 별칭이 자하문이어서 '자하문 밖'을 줄여 부르는

말이었다. 이 쪽으로는 가본 적이 없어서 잘 모르는 곳들이었는데 장의사, 홍지문, 세검정, 부암동 등

우리 역사 속 여러 사연들을 간직한 곳들이 많았다.


덕수궁은 이 책을 읽게 된 계기라 할 수 있는데, 원래 한양도성 건설 당시엔 태조의 계비 신덕왕후의

정릉과 흥천사라는 원당 사찰이 있다가 태종이 정릉을 도성 밖으로 옮기면서 월산대군 후손의 저택이

있던 곳에 임진왜란으로 피난갔던 선조가 돌아오면서 임시 거처로 삼으면서 경운궁이란 궁궐이 있게

되었다. 선조가 살았던 석어당은 현재도 덕수궁 안에 있는데 덕수궁 내에 유일하게 2층 건물이었다.

이후 고종이 아관파천 이후 경운궁으로 환궁하면서 법궁이 되었고 고종이 석조전 등 서양식 건물을

지으면서 현재와 같은 다양한 양식의 건물들이 혼재하는 곳이 되었다. 이 책에선 광명문 안에 자격루와

신기전기 화차, 흥천사 범종이 있다고 해서 덕수궁 방문 때 열심히 찾아봤지만 이 책이 나온 이후 

광명문이 원래 자리로 옮기면서 자격루는 국립고궁박물관으로 옮기는 등 뿔뿔이 흩어져 헛고생만 했다.

미리 책을 읽고 갔음에도 그 사이 변동사항을 확인하지 못한 결과라 좀 아쉬웠다. 덕수궁 내 여러 

건물들의 역사와 사연들을 소개한 후 동관왕묘로 넘어간다. 관우를 모신 사당인 동묘는 임진왜란 이후

명나라 장수들에 의해 국내에 들어온 후 곳곳에 세워졌고 현재 동묘로 불리며 존재하는데 예전에는

사당동에도 남관왕묘가 있다가 몇 년 전에 해체되었다고 한다. 중국인 관광객 유인을 위해 동관왕묘를

제대로 조성할 것을 제안하는데 효과가 있을지는 잘 모르겠다. 마지막으로 성균관 건물과 역사, 거기서

공부했던 유생들의 생활에 대해 상세하게 설명해주었다. 이렇게 서울편을 통해 서울의 궁궐 등 주요

역사무대들을 꼼꼼한 안내로 답사하는 즐거운 시간을 가졌다. 아쉬운 점은 주로 한양도성 내외의 

장소들만 다루고 있다는 점인데 언젠가 서울 내 곳곳에 존재하는 여러 문화유산들도 소개하는 후속작을

내주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