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화는 어떻게 일어나는가 - 새로운 행동, 믿음, 아이디어가 퍼져나가는 연결의 법칙
데이먼 센톨라 지음, 이충호 옮김 / 웅진지식하우스 / 2021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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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차 산업혁명의 화두였던 시절이 엊그제 같은데 금방 코로나가 모든 화제의 중심이 되는 등 격변하는

세상을 따라가기가 녹록하지 않은 상황이다. 이러한 급변하는 세상에서 변화에 적응하는 건 어떻게 

보면 생존의 필수능력이라 할 수 있는데 정작 변화가 어떻게 일어나는지에 대해서는 제대로 된 설명이

없었던 것 같다. 이 책은 변화가 일어나는 방식에 대해 저자가 네트워크과학에 기반하여 20년 넘게 

연구한 결과물이라 할 수 있는데 기대 이상의 내용을 담고 있었다. 


총 4부에 걸쳐 변화를 가로막는 세 가지 미신부터 변화를 일으키는 전염 인프라 설계, 25%의 티핑 

포인트, 부조화, 붕괴, 혁신의 발견을 다루는데 풍부한 사례들을 통해 변화가 어떻게 일어나는지를

잘 보여준다. 먼저 변화를 가로막는 3대 미신으로는 인플루언서 미신, 바이럴리티 미신, 고착성 미신을

제시한다. 유명인사가 변화의 동력이라고 흔히들 생각하지만 이 책에선 인플루언서들은 오히려 주위의

혁신을 받아들이지 않는 사람들에 의한 대항 영향력에 상당히 신경을 써야 해서 위험 감수를 하지 

않는다고 한다. 소위 입소문의 영향력에 대해서도 행동은 바이러스처럼 전파되지 않기 때문에 한계가

있고, 인지도가 높다고 해도 기존 사회규범에 반할 경우에는 무조건 좋은 결과를 낳는 것도 아니라고 

한다. 여기서 한국의 산아제한 계획이 성공한 사례가 구글 글래스의 실퍠 사례와 비교되며 고착성 

미신과 관련해 소개되는데 한국의 산아제한 성공은 뒤에서도 계속 언급된다.


그러면 도대체 어떻게 하라는 것인가 의문이 생기는데 저자는 전염 인프라를 설계하라고 주문한다.

단순한 전염의 확산은 감염된 사람과 접촉하는 것만으로 충분하지만 복잡한 전염은 사람들의 저항을

극복해야 하는데 네 가지 장애물로 협응, 신뢰성, 정당성, 열광을 제시한다. 여기서 약한 유대 네트워크와

강한 유대 네트워크로 나눠 각각 불꽃놀이와 그물에 비유하는데, 복잡한 전염을 일으키기 위해선 강한

유대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한 전염 인프라를 구축해야 한다면서 그 필수적인 요소로 넓은 가교와 

관련성을 제시하며 다양한 사례들로 설명한다. 말콤 글래드웰의 책 '티핑 포인트'와는 약간 다른 개념

이지만 새로운 행동이 충분한 추진력을 얻어 그것의 수용 가능성에 대한 모든 사람의 의견이 갑자기

변하는 지점인 티핑 포인트가 25%임을 여러 실험과 사례로 입증하는데 이러한 티핑 포인트를 역이용

하는 중국 정부의 교묘한 여론 조작은 섬뜩할 지경이었다. 이러한 티핑 포인트에 도달하기 위해서는

눈덩이 전략이 적절함을 사례를 통해 잘 알려주는데, 마지막 장에서 앞서 소개한 변화를 위한 7가지

전략을 다시 한 번 깔끔하게 정리해준다. 이 책은 그동안 어떤 책에서도 제대로 설명하지 못한 변화와

혁신의 구조와 설계에 대해 풍부한 실제 사례들을 통해 설명하고 있어 세상을 바꿀, 아니 자기 주변

이라도 변화를 꿈꾸는 사람들에게 정말 유용한 지침서가 되지 않을까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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