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신열전 - 지금 우리 시대의 진짜 간신은 누구인가?
이한우 지음 / 홍익출판미디어그룹 / 2021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도 간신같은 인간들이 설치고 있어 나라가 엉망이지만 간신은 어느 시대에나 있었다. 간신의 운명은

결국 임금이 제대로 된 정치를 하느냐에 달려있다고 할 수 있는데 그에 따라 간신이 발을 못 붙일 수도, 

활개를 칠 수도 있다. 전에 '모든 권력은 간신을 원한다'라는 책에서 조선시대 간신 9명을 통해 간신은 

태어나는 것이 아니라 만들어지는 것임을 제대로 배웠는데 이 책에선 간신을 총 7가지로 체계적으로

분류하면서 이에 해당하는 사례들을 중국과 우리 역사에서 찾아 소개한다.


저자는 간신을 나라를 무너뜨린 '찬신', 황음에 빠진 임금을 시해한 '역신', 임금을 무시하고 권력을 

휘두른 '권간', 임금의 눈과 귀를 멀게 한 '영신', 임금의 총애를 믿고 동료를 해친 '참신', 아첨으로 

자기 이익만 추구한 '유신', 자리만 지키며 녹봉이나 축내는 '구신'의 7가지로 분류한다. 먼저 찬신으론

중국 한나라를 무너뜨린 왕망이 대표적이라 할 수 있고, 고려시대 이자겸도 찬신의 반열에 올랐다.

불로장생에 미혹된 당나라 헌종은 구사량같은 환관들에게 놀아났는데 우리의 경우 고려 공민왕이 

신선술에 빠져 광기를 부리다가 결국 살해당하는 비극을 맞게 되었다. 반면 엄자치와 김처선은 환관의

바른 모습을 보인 경우로 평가했다. 임금보다 더한 권력을 휘두른 권간으로는 진나라를 멸망으로 이끈

조고가 대표적이었고, 우리의 경우 고려를 멸망의 길로 인도한 이인임과 조선시대 김안로가 거론되었다.

교언영색으로 상징되는 영신으로는 당나라 현종 때의 이임보와 고려 의종 때의 환관 정함과 백선연,

그리고 우리에게도 친숙한 정조의 한때 오른팔이었던 홍국영이 선정되었다. 참신으로는 광해군 시절

동생 영창대군을 죽이고 계모 인목대비를 폐모시키는데 활약한 이이첨과 인조 시절 소현세자 가족들을

죽음으로 내몰고 임경업을 고문으로 죽게 만든 김자점이 포함되었다. 영신과 유사한 유신으로는 3대에

걸쳐 임금을 농락한 임원준, 임사홍, 임광재 등을 뽑았고, 마지막 구신으론 죽과 밥만 축내는 신하라고

사관이 평가한 연산군의 장인 신승선이 거론되었다. 이 책을 통해 새롭게(?) 간신 반열에 오른 여러

인물들을 알게 되었는데 사실 왕조시대에나 존재하는 거라 생각했던 간신이 요즘 시대에도 거론되고

있는 상황이 씁쓸할 따름이다. 구양서가 주도한 사서인 '신당서'와 우리의 고려사에 간신열전이 따로

있었던 것처럼 간신은 역사 속에 늘 존재하면서 상당한 활약을 했는데, 형식적으로나마 평등한 현재에

역사 속 여러 유형의 간신들을 살펴보면서 간신같은 사람들에게 휘둘리지 않도록 조심해야겠다는

생각이 들게 해준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