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아두면 쓸모 있는 클래식 잡학사전 클래식 잡학사전 1
정은주 지음 / 42미디어콘텐츠 / 2020년 9월
평점 :
구판절판


클래식은 일부러 찾아 듣지 않으면 접할 기회가 거의 없어서 사실 클래식과 친해지기 위해서는 특별한

노력이 필요하다. 그래서 '이지 클래식 2' 등 책으로나마 클래식과 친해지기 위해 시도했지만 아무래도

그림과는 달리 책으로 음악과 친해지는 건 한계가 있는 것 같은데 클래식에 대한 지식들을 쌓다 보면 

언젠가는 클래식도 미술 수준 정도는 되지 않을까 하는 기대로 이 책과 만나게 되었다.


총 세 개 악장으로 구성된 이 책은 제1악장에선 서양 음악사를 빛낸 음악가들의 숨겨진 이야기를 

들려준다. 평생 독신이었던 헨델은 유언장에 가난한 음악가들을 위해 상당한 돈을 기부한다고 넣었고,

잘츠부르크에 갔을 때 모차르트가 도시 전체를 먹여 살린다고 할 수 있었는데 정작 모차르트는 자신의 

고향을 저주했다고 한다. 악성 베토벤은 세 번이나 부검을 했다고 하는데 난청의 원인을 밝히기 위해서

였지만 결국 밝히지 못했고 오히려 부검을 위해 보관하던 청력 기관 조직이 사라져버렸다고 한다.

오페라로 유명한 로시니는 자신의 요리법을 만들 정도로 미식가였고, 쇼팽은 조르주 상드와 마요르카에

갔다가 폐결핵으로 인해 자가격리를 당했다고 한다. 한때 호형호제 했던 쇼팽과 리스트가 갈라선 과정, 

불륜의 단골 손님이던 리스트가 결국 종교에 귀의한 얘기, 음악가와 시인 사이의 우정을 보여준 드뷔시와

말라르메까지 그동안 잘 몰랐던 유명 음악가들의 적나라한 사생활들이 소개되었다. 특히 독일 퓌센의

노이슈반슈타인성 내부 관람 때 루트비히 2세가 바그너를 총애했다는 얘기를 들었는데 이 성이 바로

바그너를 위한 선물이었다고 한다. 고양이를 유난히 사랑한 낭집사 라벨, 죽을 때까지 아내가 아닌 

다른 여자들과 열애를 즐긴 스트라빈스키, 아메리칸 드림을 이룬 라흐마니노프까지 서양 음악사에

내로라하는 스타들의 사생활을 엿볼 수 있었다.


제2악장 잡학사전에는 클래식과 관련한 흥미로운 사실들을 알려주었는데, 슈바이처나 아인슈타인이 

각기 오르간과 바이올린에 있어 전문 음악가로 불릴 만큼 권위자였다거나 괴짜 피아니스트였던 글렌

굴드는 손가락을 다칠까봐 악수 금지를 공식선언 했다는 사실, 클래식 음악회 박수 에티켓까지 유용한

정보들을 만날 수 있었다. 마지막 제3악장 영화 같은 음악 이야기에선 관련 음악가와 저자와의 가상

인터뷰 형식으로 영화를 방불케하는 음악가들의 얘기와 실제 영화화된 얘기를 들려준다. 특히 9번

교향곡의 저주나 전에 봤던 데이비드 헬프갓을 주인공으로 한 영화 '샤인' 등이 기억에 남았다. 클래식

음악과 관련한 여러 스캔들을 비롯한 잡다한(?) 얘기들을 소개하고 있어 재미있게 읽을 수 있었는데

아무래도 이 책에 등장하는 음악가들의 음악을 직접 감상하면서 봐야 더 확실히 와닿지 않을까 싶었다. 

암튼 멀게만 느껴졌던 클래식을 친근하게 느낄 수 있도록 여러 흥미로운 지식들을 알려준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