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지 클래식 2 - 클알못에서 벗어나 클잘알이 되기 위한 클래식 이야기 이지 클래식 2
류인하 지음 / 42미디어콘텐츠 / 2019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원래 예술 분야의 양대 산맥이라 할 수 있는 음악과 미술 중에 음악에 훨씬 더 관심과 재능이 있다고

생각했다. 굳이 고상한 클래식은 아니어도 팝이나 대중음악을 즐겨 들었기에 음악과 미술 중에선

당연히 음악을 선호했는데 예술 관련한 책들을 보기 시작하면서 이러한 간격은 확연히 좁혀지고

말았다. 음악과 관련된 책은 '금난새의 내가 사랑한 교향곡'과 '클래식, 고전시대와의 만남' 외에는

읽은 적이 없는 반면 미술 관련 책은 그동안 무수히 봐서 비교가 되지 않는 상태인데 아무래도 책이라는

시각적 매체를 통해 청각적 예술을 제대로 이해하기엔 어려움이 있어서가 아닌가 싶다. 그래도

작년에 모짜르트의 도시 잘츠부르크를 다녀오면서 다시 클래식에 대한 관심이 살아났는데 '클알못'에서

벗어나 '클잘알'이 되기 위한 클래식 이야기라는 이 책의 컨셉을 보니 클래식과 친해질 수 있지

않을까 기대가 되었다.

 

1권을 읽지 않아서 그런지 2권인 이 책에서 다루는 인물들은 상대적으로 대중적인 인지도가 떨어지는

사람들이 많았다. 클래식 음악의 슈퍼스타들인 모짜르트, 베토벤, 바흐, 헨델, 쇼팽 등은 이 책에

나오지 않는 걸로 보니 이미 1편에 등장한 걸로 보이는데 언젠가 시간이 되면 이들과의 만남도 가져야

할 것 같다. 그래도 이 책의 시작은 앞에서 언급한 인물들에 결코 뒤지지 않는 독일 가곡의 왕인

슈베르트로 시작한다. 이 책의 장점은 소개하려는 음악가의 작품이 삽입된 우리에게 친숙한 영화나

드라마 등으로 얘기를 풀어나간다는 점인데, 슈베르트의 경우 영화 '셜록 홈즈 : 그림자 게임'에서

모라이어티(모리어티가 친숙한데 이 책에선 이렇게 부른다) 교수가 홈즈를 고문하면서 '송어'의

레코드를 틀었다고 하는데 영화를 봤으면서도 전혀 알아차리지 못했다. 역시 아는 만큼 보인다는

말이 있듯이 아는 만큼 들린다고 할 수 있었다. 옛날에는 '숭어'라고 알고 배웠는데 2011년에 '송어'로

잘못 표기된 것을 수정했다고 하니 '숭어'라고 하면 자신의 연식(?)을 드러냄을 참고해야 할 것 같다.ㅋ

이 책에서 다루는 17명의 음악가들 중 대부분은 이름은 알지만 솔직히 그들의 작품을 제대로 알고

있는 사람은 드물었다. 특히 '클잘알'이라면 섭렵해야 할 음악가들에 등장하는 브루크너나 버르토크는 

초면이라 할 수 있었는데 이 책을 통해 그들의 삶과 작품 세계를 간략하게나마 알 수 있었다. 이

책에 등장하는 음악가들의 파란만장한 인생역정은 충분히 흥미진진한 스토리라 금방 빠져들었는데

그들의 음악과 바로 연결이 되지 않는 아쉬움은 책에 실려 있는 QR코드로 바로 음악을 감상할 수

있게 해서 발달된 기술이 음악도 책으로 들을 수 있게 해주었다. 이 책을 읽다 보니 막연하게 어렵고

재미없다는 선입견이 있던 클래식이 한결 친숙하게 느껴졌는데 역시 교육은 방법이 중요함을 다시

한 번 깨닫게 되었다. 이 책을 읽었다고 '클알못'에서 바로 '클잘알'이라고 하기는 어렵겠지만 멀게

만 느꼈던 클래식에 관심을 갖고 친해질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주기엔 충분한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