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심원단 변호사 미키 할러 시리즈 Mickey Haller series
마이클 코널리 지음, 한정아 옮김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20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연례행사처럼 만나게 되는 마이클 코넬리의 작품을 이번에는 미키 할러 시리즈로 만나게 되었다. 최근

2년간은 해리 보슈 시리즈로 찾아와서 미키 할러 시리즈로는 약 3년만의 재회라 전작인 '다섯 번째 

증인'의 내용이 거의 기억이 안 나는 상태였는데 처음에 나오는 내용들로 보니 미키 할러에게 많은 

일들이 있었음을 알 수 있었다. 늘 돈만 밝히며 인간 쓰레기들을 변호한다는 비난을 받던 미키 할러는

이번에도 자신이 데리고 있는 콜걸을 죽인 혐의를 받고 있는 디지털 포주의 변호를 맡게 되는데 죽은

콜걸이 예전에 자신이 도와준 적이 있는 여자여서 묘한 감정에 휩싸이는데...   


죽은 글로리아와는 마약 카르텔의 간부인 모야를 총기 소지 혐의로 고발하는 조건으로 성매매 혐의를 

면제받는 협상을 미키 할러가 도와준 인연이 있었는데 그 이후에도 그녀가 자립할 수 있도록 나름 

미키 할러가 도와줬지만 소식이 끊긴 지 좀 되었다가 그녀가 살해된 사건의 피의자를 변호하는 얄궂은

운명을 맞게 되었다. 문제는 모야가 총기는 자기가 숨긴 게 아니라며 당시 마약단속국 제임스 마르코

요원의 직권남용을 주장하며 인신구제 청구소송을 제기하면서 미키 할러도 증인으로 소환을 받게 

되었는데 두 사건 사이에 뭔가 관계가 있음을 직감한 미키 할러는 쌍끌이로 조사를 해나가지만 그와

직원들이 사건을 파고들수록 위협을 받는 지경에 처한다. 결국 모야 등을 만나러 교도소를 갔다 오는

길에 링컨 차를 향해 돌진한 트럭에 대형사고를 당하면서 운전사인 얼 브릭스가 사망하고 미키 할러도

다치게 되는데...


다른 작품에서도 악당들의 위협은 늘 있었지만 이 작품에서처럼 대놓고 공격을 해대는 건 정말 놀랄

일이었는데 동료의 죽음으로 확실히 뭔가 있음을 깨달은 미키 할러는 더욱 소송 준비에 박차를 가한다.

후반부는 전형적인 법정물이라 할 수 있었는데 여러 가지 불리한 상황에 처해 있던 미키 할러가 차근

차근 검찰의 공격을 방어하고 오히려 진실에 접근해가는 과정이 흥미진진하게 펼쳐진다. 중간에 해리

보슈도 깜짝 등장해주고 치열한 공방 끝에 결정적인 증거를 확보한 미키 할러는 결정적인 한 방을 

먹이는데 이 작품에서는 마이클 코넬리 특유의 반전의 묘미는 그다지 없었다고 할 수 있었다. 이 책을

통해 배심원 제도를 간접체험할 때마다 드는 생각은 너무 쇼맨십에 따라 재판 결과가 좌우된다는 

느낌이다. 배심원들에게 어떤 인상을 심어주느냐에 따라 피의자의 운명이 결정되다 보니 진실과는

거리가 먼 결과가 나오는 경우도 종종 있는 듯 싶었다. 암튼 이 작품에서도 미키 할러는 여러 악조건

속에서 고군분투하며 나름의 정의를 구현하는 데 아무리 범죄를 숨기려 해도 언젠가는 단죄의 신들

(이 책의 원제목임)의 심판을 피할 수 없음을 잘 보여준 책이었다. 전작에 이어 고용한 새내기 변호사 

제니퍼(송아지)의 활약상이 더 커졌는데 다음 작품에선 더 중요한 임무를 맡지 않을까 기대해본다.  

누구에게나 배심원단이 있다. 마음속에서 함께하는 목소리들이 있다. - P510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