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사를 바꾼 37가지 물고기 이야기 세계사를 바꾼 시리즈
오치 도시유키 지음, 서수지 옮김 / 사람과나무사이 / 2020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세계사를 바꾼' 시리즈는 약과 식물에 이어 이번에는 물고기편을 내놓았다. '세계사를 바꾼 13가지

식물'을 인상적으로 읽었기에 이 책도 분명 그동안 전혀 몰랐던 물고기들의 위력을 실감하게 될 거라

기대가 되었는데 제목에 '37가지 물고기 이야기'라고 해서 37가지 종류의 물고기나 등장하는가 

싶었더니 물고기 숫자가 37가지가 아니라 이야기 숫자가 37개라 완전히 낚였다고 할 수 있었다.ㅋ 


이 책의 주인공은 37가지의 물고기가 아닌 청어와 대구 단 두 가지 물고기였다. 청어와 대구는 13~

17세기에 유럽 국가들의 부의 원천이자 중요한 전략 자원으로서 흥망성쇠를 좌우하는 핵심 요소였다고

하니 금시초문인 사실이었다. 청어의 경우 회유어로 이동 경로의 변화가 유럽의 세력 판도를 뒤흔들었다고 하는데 청어의 이동 경로가 바이킹의 이동 원인 중 하나가 되었고, 13세기 초 발트해 연안 

도시였던 뤼베크는 근해에서 청어 떼가 발견되면서 발전해 함부르크와 함께 한자동맹의 원류가 되었다.

17세기에 네덜란드가 세계적인 무역국가로 등장하게 된 것은 한자동맹을 대신해 '소금에 절인 청어'를

본격적으로 공급하기 시작하면서였고, 작은 어촌 마을이었던 암스테르담을 세계적인 도시로 거듭나게 

했다. 이렇게 청어로 부를 쌓은 네덜란드는 동인도회사를 설립해 동아시아로 진출하기까지 했는데

네덜란드와 잉글랜드는 청어 어장 주도권을 놓고 치열한 경쟁을 벌여 세 차례 전쟁으로 번지기까지 

했다. 한편 대구는 신항로 개척이라는 대항해 시대의 일등 공신이라 할 수 있었다. 말린 대구인 '스톡

피시'와 소금에 절인 대구는 보존성이 뛰어나서 오랜 항해에도 충분한 영양 공급원 역할을 하였는데

만약 대구가 없었다면 유럽인들의 아메리카 정복이나 아시아와의 무역로 개척은 꿈도 꾸기 어려운 

일이었을 것이다.


식민지 미국이 잉글랜드에서 독립하고 강대국이 된 원동력도 대구라고 하는데 1895년 당시부터 오늘날

까지 매사추세츠주 의회당에 대구 상이 걸려 있을 정도로 청교도들이 대구잡이로 생계를 해결하여 

신대륙으로 무사히 건너올 수 있었다. 청어와 대구는 기독교가 모든 것을 지배하던 중세 유럽에서 기독교 세계 경제 시스템의 주인공으로 떠올랐는데, 초기 기독교가 육욕을 불러일으키는 '뜨거운 고기'인 

육류를 금하고 '차가운 고기'인 생선 섭취를 권장하면서 단식일(고기를 먹을 수 없는 날)이 피시 데이

(생선을 먹는 날)로 변화하게 되었다. 그러다 보니 생선의 수요가 늘어나 어업이 발달하게 되었고 

그 중에서도 청어와 대구가 각광을 받게 된 것이다. 마지막으로 기독교에서의 물고기의 의미까지 전혀 

몰랐던 세계사 속에서의 물고기의 활약상을 제대로 알 수 있게 해준 책이었는데 청어와 대구가 이렇게 

세계사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는지를 알려줘서 세계사를 바라보는 안목을 새롭게 해준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